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민간인 사찰 의혹’ 김태우 수사관 검찰 출석...“비리첩보 묵살에 분노”

기사등록 : 2019-01-03 13: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박형철 비서관 고교 동문에 감찰 정보 누설"

[서울=뉴스핌] 노해철 기자 =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전 청와대 특감반 수사관이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수습기자 =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을 주장해온 김태우 수사관이 3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방검찰청에 참고인 자격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9.01.03 pangbin@newspim.com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주진우 부장검사)는 3일 오후 1시30분 김 수사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김 수사관이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오후 1시15분쯤 서울동부지검에 도착한 김 수사관은 “청와대 특감반 업무를 하던 중, 공직자에 대해 폭압적으로 휴대폰 감사를 하고, 혐의 내용이 나오지 않으면 개인 사생활까지 탈탈 털어 감찰하는 것을 보고 문제의식을 느꼈다”고 말했다.

김 수사관은 이어 “자신들의 측근에 대한 비리 첩보를 보고하면 모두 직무 유기하는 행태를 보고 분노를 금치 못했다”며 “1년 반 동안 (청와대 특감반에서) 열심히 근무하면서 이러한 문제의식에 대해서 오랫동안 생각해 왔다”며 폭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청와대의 김 수사관에 대한 공무상 비밀누설 고발와 관련해서는 “공무상 비밀누설은 제가 아니라 청와대 측에서 했다”며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제가 올린 감찰 첩보의 혐의자가 자신의 고등학교 동문인 것 알고 직접 전화해서 검찰 정보를 누설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추가 폭로 여부에 대해 “조사과정에서 얘기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일각에서 본인 비리 때문에 폭로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나중에 밝혀질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수원지검의 출석 통보 여부에 대해선 “없다”고 답했다.

김 수사관은 그동안 자신이 청와대 특감반에 근무할 때 생산한 첩보들이 특감반장과 비서관, 민정수석 등 ‘윗선’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해왔다.

논란이 커지자 청와대는 김 수사관을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직무유기 혐의로, 조국 민정수석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검찰은 수사 공정성 확보 등을 이유로 청와대 김 수사관 고발사건을 수원지검에, 자유한국당 청와대 고발사건을 동부지검에 이송했다. 

sun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