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종합] 조성길 북한 대사대리, 제3국 망명 타진…국정원 “작년 11월 잠적”

기사등록 : 2019-01-03 19: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민기 민주당 의원 “국정원서 이탈 및 잠적 사실만 확인…망명 언급은 없어”
이은재 한국당 의원 “11월 말 임기종료 앞두고 왜 이탈했겠나”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조성길 이탈리아 주재 북한대사대리가 망명을 타진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가정보원은 3일 조성길 대사대리 부부가 지난해 11월 말 임기가 만료되기 전인 11월 초 공관을 이탈해 잠적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단에 “조 대사대리 부부가 지난해 11월 초 공관을 이탈해 잠적했다고 보고했다고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의 김민기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밝혔다.

외교부 청사 전경 [사진=외교부]

김 의원은 국정원 보고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이탈리아 공관에 4명이 근무하고 있는데, 3등 서기관, 1등 서기관 2, 참사관이 있다. 그중 조성길이 실무자라고 한다 “2015 5월에 부임해 1등 서기관으로 승진을 했다고 알려져 있다. 2018 11월말에 임기가 만료되는데, 앞서 11월 초에 공관을 이탈해 잠적했다고 알려진 것이라고 전했다.

김 의원은국정원이 망명 타진이라고 확인해주진 않았다 “(공관을) 이탈해 잠적상태라고만 확인했다고 전했으나 정보위 소속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망명타진 사실을 확인하는 질문에무슨 이유로 공관을 이탈하겠냐며 고개를 끄덕였다.

조 대사대리는 한국이 아닌 제3국으로 망명을 타진 중인 것으로 짐작된다. 김 의원은 조 대사대리가 한국이 아닌 제3국으로 갈 것으로 보냐는 질문에 “잠적 후 2달여간 국정원과 어떤 연락을 취하거나 주고받은 적 없다고 국정원이 확인해줬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같은 질문에 조 대사대리가 “이탈리아어 외 영어도 잘하는 인물”이라고 답했다. 

김 의원은 조 대사대리 부부가 자녀와 함께 잠적했는지에 관해선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앞서 한 매체 보도에 따르면 조 대사대리는 이탈리아 당국에 자녀들의 신변보호까지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이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지 않은 이유에 대해선 이 의원은무엇보다 신변보호 때문인 것 같다고 추측했다. 구체적인 가족 인원 수까지 세간에 공개되면추적이 쉽지 않겠냐는 설명이다.

이 의원은 앞서 언론에 알려진 것처럼 “조 대리대사가 고위급 인사는 아닌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