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文대통령, 이르면 내주 임종석 등 靑 참모진 개편…후임 노영민 주중대사 유력

기사등록 : 2019-01-04 09: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내주께 참모진 쇄신 단행 예상...상당히 개편 앞당겨
후임 비서실장 노영민 유력...文 최측근, 친정체제 강화
비서진 교체 이후 내각 개편도, 시기는 구정 전후 가능성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다음주께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등 청와대 비서진을 대거 개편할 것으로 알려졌다. 후임 대통령 비서실장에는 노영민 주중대사가 유력하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4일 "집권 3년차를 맞아 문 대통령이 경제활력 재고와 함께 국정 쇄신의 분위기를 이끌어내기 위해 청와대 참모진의 개편을 준비하고 있다"며 "시기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빠른 시일내 단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국정 3년차를 맞아 비서진 개편을 통해 지난해 말부터 이어진 공직 기강해이, 지지율 하락으로 인한 국정 동력 약화 문제를 정면으로 뚫고 나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할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특히 청와대 참모진의 대대적인 쇄신으로 경제활력 제고와 정책성과 등에 집중할 예정이다.

청와대 안팎에선 비서진 개편이 상당히 앞당겨졌다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내년 4월로 예정된 21대 총선에 출마하려는 청와대 인사들이 적지 않아 늦어도 올 상반기에는 대규모 개편이 예정된 상태였다.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청와대 개편은 빠르면 내주초, 늦어도 다음주 중으로 단행될 전망이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아무리 대통령이라도 신년초에 바로 비서진을 교체하는 인사는 대단히 강단 있는 마음가짐이 아니면 쉽지 않다"며 "최근 지지율이 많이 떨어지고 북한의 비핵화 협상도 속도가 둔화되고 있는데, 문 대통령이 국정 동력의 고삐를 다시 다잡겠다는 의미 아니겠느냐"고 해석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yooksa@newspim.com

최근 지지율 하락으로 인해 국정 쇄신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됐고, 이에 문 대통령이 비서진 개편 시기를 앞당기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청와대 비서진들의 재임 기간이 길어지면서 곳곳에서 피로감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높아 교체를 통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알려졌다.

교체 대상에는 임종석 비서실장을 비롯해 한병도 정무수석,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등이 1순위로 거론된다.

임 실장은 재직 기간이 1년 7개월을 넘었고,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출마 가능성이 높다. 후임에는 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노영민 주중대사가 유력하다.

한병도 정무수석 역시 정치인 출신으로 총선 출마가 예상된다. 후임으로는 강기정 전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의 후임으로는 박수현 국회의장 비서실장이나 김의겸 대변인이 거론된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 지난달 31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kilroy023@newspim.com

야당의 교체 요구가 집중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사법개혁을 위해 유임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비서진의 교체가 끝나면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개각을 연이어 단행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문재인 정부 출범과 동시에 입각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총선 출마를 위해 여의도로 복귀할 가능성이 높다.

이외에도 정치인 장관들이 상당하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 3년을 맞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성과를 강조하고 있는 상황에서 총선 출마를 위해 장관들이 대폭 이동하는 것에 비판적인 여론이 형성될 수도 있다. 여권 관계자들은 개각 시기와 관련, "구정 전후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