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미리보는 CES] 기술로 바뀌는 미래 체험…8일 개막

기사등록 : 2019-01-04 16: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AI, 자율주행, 5G 등 미래 신기술 경연장
글로벌 전자, IT 기업 총출동...자동차업체도 미래차 선보여
국내 관련 경영진 대거 참석...글로벌 트렌드를 선도하자

[서울=뉴스핌] 백진엽 기자 = 새해가 시작되자마자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는 미래 기술의 향연이 시작된다. 매년 연초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다.

작년 CES에서 삼성전자 부스 전경 [사진=뉴스핌DB]

올해 CES는 8일(현지시간)부터 11일까지 나흘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등지에서 열린다. 최근 몇년간 지속적인 화두인 인공지능(AI)와 5G, 초연결시대 등이 여전히 여론의 주목을 받을 전망이다.

아울러 CES는 이미 가전 전시회를 넘어 생활과 관련된 모든 부분의 전시회로 자리잡았다. 이에 자동차업체들도 다수 참여해 자율주행이나 새로운 컨셉트카를 공개하고 있다. 올해 역시 현대차를 비롯해 다양한 미래 탈 것들을 만나볼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올해는 이런 기술들이 얼마나 상용화에 가까워졌는지, 또는 실생활에 얼마나 다가왔는지 등을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해당 기술들로 인해 일상생활이 어떻게 변할지를 느껴볼 수 있는 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표적으로 AI 서비스의 경우 현재 일상화된 스피커를 넘어 모든 가전제품이나 자동차 등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될 수 있는 솔루션들이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가능케 해 주는 네트워크인 5G 인프라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 모든 사물이 연결돼 있는 초연결시대의 삶 등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

이번 행사에는 전 세계 155개국 4500여개 기업이 참가해 미래 기술과 제품을 제시한다. 새로운 기술로 미래 시장을 선점하는 것과 동시에 다양한 업체들과 교류해 다양한 합종연횡의 기회를 잡고자 하는 기업들이다.

국내에서도 삼성전자·LG전자·SK·현대자동차·네이버·코웨이 등을 비롯, 한글과컴퓨터·팅크웨어·티랩스 등 중소·중견기업들도 참가한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TV·세탁기·냉장고 등 다양한 가전제품들과 함께 AI 기술인 '빅스비'와 'LG씽큐'의 새로운 기능도 선보일 전망이다. AI 기술이 가전 등에 적용 범위가 확대되면서 구현되는 스마트홈과 스마트시티의 모습도 제시한다.

이밖에 웨어러블 로봇 제품과 스마트 헬스케어 솔루션 등을 통해 사람들의 삶의 질 개선에 대한 솔루션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와 LG전자로 대표되는 TV 각 진영, 즉 QLED와 OLED 진영간 초고화질 '8K' 경쟁도 볼거리다.

특히 삼성전자는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인 C랩의 우수 과제를 선보인다. 올해는 개인 방송 크리에이터를 위한 가상광고 서비스 '티스플레이', AI 뉴스 흐름 분석 서비스 '프리즘잇', 학습 몰입 효과를 높여주는 AI 기반의 데스크 라이트 '에이라이트' 등 AI를 활용한 우수과제 8개를 소개한다.

SKSK이노베이션·SK텔레콤·SK하이닉스·SKC 등 주력 계열사들이 공동으로 전시부스를 구성한다. 'SK의 혁신적인 모빌리티'를 테마로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선보인다는 목표다. 각 계열사들은 전기차배터리 및 소재(SK이노베이션), 자율주행(SK텔레콤), 차량용반도체(SK하이닉스), 차량용필름(SKC) 등 강점이 있는 기술들을 제시한다.

현대기아차는 자율주행 등 미래 이동수단과 함께 사람의 기분까지 맞춰주는 감성주행 기술을, 네이버는 기술연구개발법인 네이버랩스의 로봇과 AI 기술을 각각 전시할 계획이다.

세계 가전은 물론 미래 기술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행사인만큼 국내 대표 기업들 경영진도 총출동한다. 삼성전자에서는 김기남 반도체담당 부회장과 김현석 가전담당 사장, 고동진 모바일담당 사장 등 대표이사 3인방이 모두 CES를 찾는다. 이 중 김현석 사장은 기자간담회를 갖고 삼성전자의 미래 가전 기술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LG전자는 조성진 대표이사 부회장과 송대현 가전담당 사장, 권봉석 스마트폰·TV 담당 사장 등이 참석한다. 올 7월부터 LG유플러스의 대표이사를 맡은 하현회 부회장도 CES에서 글로벌 경쟁사들의 5G 서비스를 살펴볼 예정이다.

박일평 LG전자 사장은 개막 하루전인 7일 오후 '더 나은 삶을 위한 인공지능'을 주제로 AI의 진화와 생활 적용, 바뀌는 생활 등에 대해 기조강연을 한다.

계열사 공동부스를 꾸리는 SK그룹에서는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이 모두 방문한다.

현대자동차는 알버트 비어만 연구개발(R&D) 담당 사장과 전략기술본부장인 지영조 사장이 CES 행사장을 찾는다. 정의선 부회장의 현장방문 여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이밖에 네이버 한성숙 대표도 다른 임원들과 함께 참석할 예정이다.

다만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 회장 등은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jinebit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