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서정진 회장 "1400조 시장 향한 고속도로 세운다…바이오·케미컬 직판 구축"

기사등록 : 2019-01-06 13: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셀트리온그룹 신년 간담회
램시마SC, 올 하반기 허가 예상, 7월부터 직판 체제 구축
케미컬 수출 기반 마련 완료 "2020년까지 완전한 제약·바이오 기업될 것"

[서울=뉴스핌] 김근희 기자 = "2020년까지 완전한 바이오·화학 합성의약품(케미컬) 판매망이 있는 회사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겠습니다."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은 지난 4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사업 및 마케팅 전략을 발표했다.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은 지난 4일 서울 여의도 콘레드호텔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셀트리온]

램시마SC로 시장 확대

서 회장은 이날 램시마SC를 통한 시장 확대 전략 등을 밝혔다. 램시마SC는 셀트리온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를 기존 정맥주사 제형에서 피하주사제형으로 바꾼 의약품이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유럽의약품청(EMA)에 램시마SC 품목허가를 신청했으며, 올해 10~11월께 허가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 회장은 "램시마는 동일한 성분으로 정맥주사와 피하주사 제형을 동시에 갖춘 유일한 바이오의약품"이라며 "전 세계 매출 1위 의약품인 '휴미라'(성분명 아달리무맙)와 경쟁할 수 있는 바이오의약품"이라고 말했다. 의사들은 질병 발병 초기에는 효과가 빠른 정맥주사를 사용하고, 이후 편의성을 위해 피하주사로 교체한다. 그동안 인플릭시맙의 경우 피하주사 제형이 없어, 휴미라가 주로 사용됐다.

서 회장은 "바이오시밀러의 경우 장기적으로 2030년까지 약 20여 개의 자가면역질환과 항암 분야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셀트리온은 램시마SC 허가, 포트폴리오 증가 등에 대비해 바이오의약품 생산능력을 추가로 확보할 방침이다. 회사는 현재 1공장 5만L를 증설 중이며, 지난해 말 기계적 준공을 마치고, 올해 시운전을 할 예정이다. 또 12만L 규모의 3공장을 국내에 건설한다. 기존 공장 생산능력과 합치면 셀트리온의 생산능력은 31만L로, 전 세계 자체 생산 규모 2위로 올라서게 된다.

서 회장은 "해외 대형 의약품위탁생산(CMO) 회사와 계약을 통해 8만L의 생산능력을 확보했고, 추가로 9만L 규모의 CMO 계약도 검토 중"이라며 "생산 기지를 다원화하겠다"고 설명했다.

◆ 7월부터 직판 시작…"1400조 시장 고속도록 세워"

셀트리온은 글로벌 유통망 구축으로 직판 시스템을 완성하겠다는 방침이다. 현지 유통 파트너에 제공하는 마진을 없애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고,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겠다는 전략에서다.

서 회장은 "셀트리온은 기술력, 임상, 허가, 생산 수율 등 뛰어나다"며 "판매 수수율까지 낮추면 완벽한 종합 제약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자신했다.

직판 체제 구축을 위해 서 회장은 지난해 네덜란드 주재원으로 일하며, 직접 세계 영업 현장을 누볐다. 지난해 3분기부터 직접 판매가 유리하다고 생각한 지역의 파트너 재고 수량도 낮췄다.

회사는 램시마SC부터 직판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달부터 파트너사들과 협상해 기존 제품들의 판매 계약 종료 여부를 결정하고, 늦어도 7월부터는 직판을 시작한다.

서 회장은 "직접판매를 고려하면 2020년 4조원의 생산능력이 필요하다"며 "내년에는 4조원의 생산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준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직판은 전 세계 1400조 제약 시장이 한국에 가까워지는 고속도로를 세운 것과 같다"며 "안 가본 길을 가는 것이지만 2020년까지 완전한 바이오·케미컬 의약품 판매망이 있는 회사를 만들겠다"고 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 그랜드볼룸에서 '2019 셀트리온그룹 기자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1.04 kilroy023@newspim.com

◆ 케미컬 사업 박차…중국진출·신사업 준비

지난해부터 성과를 내기 시작한 케미컬의약품 사업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국제조달기관으로부터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제품을 포함한 6개 제품 장기공급계약자로 선정됐다. 청주공장은 미국 식품의약국(FDA) 우수 의약품 제조 품질관리기준(cGMP) 승인을 받은 데 이어, 유럽 GMP 승인도 기다리고 있다. 내년 초 FDA에 2종의 HIV 3제 케미컬 복합제를 허가 신청할 예정이다. 

서 회장은 "지난해 가장 뿌듯한 성과가 케미컬 의약품 수출 기반을 마련한 것"이라며 "바이오, 케미컬의약품 등 한국 기업이 전 세계 1400조 시장에 나갈 수 있는 길은 다 열었다"고 말했다.

중국 시장에도 진출한다. 서 회장은 "올 상반기 안에 중국 합작법인을 세우겠다"며 "정부 및 합작 파트너와 여러 협상을 거치고 있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셀트리온은 또 4차 산업 변화에 맞춰 다양한 신사업을 준비 중이다. 서 회장은 "지난해 인공지능(AI) 원격진료 연구를 시작했다"며 "아직은 초기 단계"라고 말했다. 또 그는 "선진국의 의료 서비스 비용 절감을 위한 너싱 시스템(간호사 파견 서비스)도 도입할 계획"이라고 했다.

 

k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