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국민은행 파업] 노조위원장 "2차 파업 1월 30일, 교섭·투쟁 병행"

기사등록 : 2019-01-08 12: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노사 협상에 남은 핵심 쟁점은 페이밴드·여성 행원 경력 인정
노조 "은행원에게도 쟁의행위 권리 있어, 사후조정 등 시도할 것"

[서울=뉴스핌] 류태준 기자 = 박홍배 KB국민은행 노조위원장은 8일 오전 11시 30분 잠실 학생체육관 기자들과 만나 "의미있는 파업이었다"며 "임단협 타결이 되지 않으면 2차 파업을 1월 30일부터 2~3일 정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박홍배 국민은행 노조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송파구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열린 KB국민은행 총파업 선포식에서 대회사를 하고 있다. 2019.01.08 mironj19@newspim.com

박홍배 위원장은 "무조건 투쟁하고 파업하겠다는 생각은 아니고 사측과 교섭도 이어가며 병행할 것"이라며 "집중교섭과 중노위 사후조정 신청, 금융노조와 경사위 조정 등 여러가지 방법을 다 시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지금 핵심 쟁점은 청년 행원 임금 상한제(페이밴드)와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L0 직급 여성 행원 기존 경력을 인정하지 않는 차별"이라며 "성과급·임금 등에 대한 부분은 협상에서 조정이 돼 후순위로 밀렸다"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임금피크제 진입시기 문제와 점포장 후선보임제 등에 대한 부분이 그 다음"이라며 "산별합의가 된 임피제 진입시기를 회사 특수성에 따라 부득이 조정하게 되면 구성원들이 납득할 수 있는 합의를 내놓아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물었다. 

또 "사측의 성과주의와 단기 실적 주의가 직접 원인이 돼 과로한 점포장이 작년에만 10명이 사망했다"며 "점포장 3년차부터 직위없이 영업에 나서야 하는 후선보임제로 이들이 일선으로 되돌아올 수 있는 기준을 1.5배 정도 강화해 희망퇴직을 선택할 수밖에 없게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박홍배 위원장은 "페이밴드 등이 기존에 있던 제도라고는 하지만 최근 4년 동안 사측이 전직원 확대를 요구하는 등 구성원을 중시하지 않았다"며 "이익배분제를 강요하고 실적만 중시하는 모습에 반발한 조합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7일 저녁 11시부터 8일 새벽 진행된 협상은 노조 부위원장과 사측 상무가 나온 실무진 협상"이라며 "거기서 어느 정도 진전이 나와야 허인 행장과 대표자 협상을 할텐데 추가로 의견을 교환하거나 한 것이 없고, 8일 12시까지도 사측과 연락을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아울러 "방해를 많이 받아 1000명은 모일까 싶었던 조합원들이 약 9000여명 이상(노조 추산) 모여줘서 충분히 의미가 있었다"며 "그럼에도 고객과 국민들에게 불편을 끼친 부분에 대해서는 죄송하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고액연봉의 은행원이 국민을 볼모로 파업에 나선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만약 은행원의 쟁의행위가 부적절하다면 법이 은행 노동자들에게는 단체 행동권을 주지 않았을 것"이라며 "모든 노동자는 법에 보장된 권리가 있기에 교섭과 대화로 해결이 되지 않으면 노조에게 남은 수단은 파업밖에 없다고 말하고 싶다"고 답했다.

 

kingjoo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