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與 "노영민, 경제활력 도모할 최적임자" vs 野 "최측근 일색"

기사등록 : 2019-01-08 16: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바른미래당 "삼고초려 아니고 친문고려"
정의당 "대통령이 민심과 어긋날 때 쓴소리해야"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8일 임명된 노영민 신임 대통령 비서실장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새롭게 나아갈 2기 청와대 핵심 국정과제인 경제활력을 도모할 최적임자"라고 평가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얼어붙은 경제에 새로운 분위기를 가져다 줄 기회가 있을 것이라는 국민 기대는 물거품처럼 사라졌다"고 혹평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새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노영민 주중대사를 임명했다. 아울러 정무수석에는 강기정 전 의원, 국민소통수석에는 윤도한 전 MBC 논설위원을 각 임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노영민 주중대사를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임명했다. [사진=뉴스핌 DB]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출범 1년 9개월에 접어든 만큼 국정쇄신 의지를 표명하고 국민과의 소통강화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경제성과 도출에 주력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굳은 다짐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또 "특히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있어 주중대사 등 다양한 경험이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대변인은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에 대해선 "3선 국회의원과 문 대통령이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였던 시절 당 정책위의장을 역임하는 등 국정운영 전반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당정청간 긴밀한 소통은 물론 국회 및 각 정당들과의 원활한 소통과 협치를 이끌어 낼 적임자"라고 판단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에 대해서는 "30년 경력의 정통 언론인 출신으로, MBC 보도국 기자에서부터 논설위원까지 거친 전문가 중의 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는 만큼, 국정홍보와 소통강화에 정점을 찍은 인사"라고 강조했다.

반면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청와대 비서진 인선에 오르내리는 면면이 최측근 일색이고 친문 중심"이라며 "원조 친문 사단의 청와대 귀환으로 그나마 협소하던 국민 소통의 길은 더욱 막혀버릴 것"이라고 우려했다.

바른미래당 역시 이번 인사를 두고 "이제 보니 ‘삼고초려’ 아니고 ‘친문고려'"라며 "대통령 주위는 다 친문, 국민에겐 닫힌 문"이라고 요약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참모는 예스맨이 아니라 대통령과 민심이 어긋날 때 쓴소리를 하는 간관의 노릇도 해야 한다"며 "이런 역할을 잘 수행해 세간의 의심을 부디 벗어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