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전문] 양승태 “부덕의 소치…오해 있으면 풀겠다”

기사등록 : 2019-01-11 09: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1일 오전 9시 대법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

[서울=뉴스핌] 김규희 고홍주 기자 = 사법농단 의혹의 ‘최정점’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11일 오전 검찰에 출석하기 전 대법원 앞에서 “모든 것이 부덕의 소치로 인한 것”이라며 자신이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양 전 대법원장은 이날 오전 9시 서울 서초동 대법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든 책임은 내가 지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기억나는 대로 다 답변하고 또 오해가 있으면 이를 풀 수 있도록 충분히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사법행정권 남용’의혹을 받는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법원 앞에서 검찰 소환조사를 앞두고 입장 발표를 했다. 발표를 마친 양 대법원장이 취재진의 질문을 받으며 입을 굳게 다물고 있다. 2019.01.11 leehs@newspim.com

아래는 기자회견 전문 및 질문 답변 

무엇보다 먼저, 제 재임기간 중에 일어난 일로 국민 여러분께 이토록 큰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 일로 법관들이 많은 상처를 받고 적지 않은 사람들이 수사기관의 조사까지 받은 데 대해서도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습니다. 이 모든 것이 제 부덕의 소치로 인한 것이니 그에 대한 책임은 모두 제가 지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저는 이 자리를 빌어 국민 여러분께 우리 법관들을 믿어 주실 것을 간절히 호소하고 싶습니다. 절대 다수의 법관들은 언제나 국민 여러분에게 헌신하는 마음으로 법관으로서의 사명감을 가지고 성실히 봉직하고 있음을 굽어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이 사건과 관련된 여러 법관들도 각자의 직분을 수행하면서 법률과 양심에 반하는 일을 하지 않았다고 하고 있고, 저는 이를 믿습니다. 그 분들의 잘못이 나중에라도 밝혀진다면 그 역시 제 책임이므로 제가 안고 가겠습니다.

자세한 사실관계는 오늘 조사 과정에서 기억나는 대로 가감 없이 답변하고, 오해가 있는 부분은 충분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모쪼록 편견이나 선입감이 없는 공정한 시각에서 이 사건이 조명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다시 한번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런 상황이 사법부 발전과 그를 통해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루는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대법원 기자회견 부적절하다는 지적있는데 여기서 입장발표 이유?

▲대부분의 인생을 법원에서 보낸 사람으로서 수사하는 과정에서 법원을 한번 들렀다가 가고 싶은 마음이었다.

-대법원 입장발표가 후배법관에게 부담줄 거란 생각 안 하나?

▲아까 말했듯 편견이나 선입관 없는 시각에서 이 사건 봐주면 감사하겠다.

-놀이터 기자회견에서 재판·인사 개입 없다고 했는데 지금도 같은 입장인가

▲변함없는 사실이다.

-검찰 수사에서 관련 증거들이 나오고 있는데

▲누차 얘기 했듯이 그런 선입감을 갖지 마시길 바란다.

 

q2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