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베트남, 인기 투자처로 급부상...낙관론 뒤집을 리스크 유의해야"

기사등록 : 2019-01-14 10: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윌리엄 페섹, 칼럼서 트럼프 관세·혁신 가로막는 정부 정책 등 리스크 제시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베트남이 해외 투자자들 사이에서 매력적인 국가로 부상하고 있지만, 정부 개입 등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될 리스크들이 있다고 유명 칼럼니스트 윌리엄 페섹이 주장했다.

페섹은 14일자 닛케이아시안리뷰 칼럼에서 베트남이 여러 투자 매력을 갖고 있음은 분명하지만 투자자들이 베트남에 무작정 뛰어들어서는 안 된다면서 3대 리스크를 지목했다.

베트남 국기 [사진=블룸버그통신]

베트남은 특히 일본 기업들 사이에서 인기 투자처가 되고 있는데, 교도뉴스가 지난달 공개한 서베이에서는 일본 기업들의 36%가 베트남을 가장 사업하기 좋은 나라로 꼽았다. 18%에 못 미치는 선택을 받은 2위 인도와 8%가 안 되는 응답 기업이 택한 3위의 중국을 큰 격차로 따돌린 것.

대규모 소비자 시장을 갖추고 7%를 웃도는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자랑하는 베트남은 적절한 미중 무역전을 틈타 중국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낮은 환율 변동성과 인도네시아나 태국 등 이웃국 대비 낮은 정치 리스크 등은 글로벌 폭풍 속에서 베트남이 안전지대로 부상하는 배경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 베트남은 지난해 일본과 한국, 대만에서 두드러지게 외국인 직접 투자(FDI)를 유치했으며, 지난달 26일 기준으로 실질 FDI 지출은 1년 사이 9%가 늘었다. 더불어 베트남 증시가 저가 매력을 갖췄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페섹은 이처럼 베트남 경제가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다양한 요소들을 가진 것은 사실이지만, 앞으로 1년 안에 그러한 낙관론을 뒤집을 수 있는 3대 리스크가 있다면서 주의를 당부했다.

리스크 중 가장 먼저 언급된 것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정책이다. 아직은 베트남이 중국의 대안으로 무역 전쟁의 수혜를 보고 있지만, 트럼프 관세 조치가 지속될 경우 그 여파에서 자유로운 경제는 아무 곳도 없을 것이란 게 페섹의 주장이다. 일례로 트럼프가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시장에 25%의 관세를 부과할 경우 베트남의 최대 시장인 중국과 한국이 의존하고 있는 공급망에 차질이 불가피하다.

근시안적 베트남 정부도 리스크로 꼽혔다. 응웬 쑤언 푹 베트남 총리는 지난주 재무부에 개혁 가속을 촉구했는데, 페섹은 1년 전에도 비슷한 개혁 예고로 투자 기대감만 부풀렸다가 더딘 개혁 이행에 결국 주가 하락으로 이어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투자 기대감을 충족하기 위해 푹 총리가 반드시 경제 개방 가속화 조치들을 취하고 수 백 개의 국영 기업 사유화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페섹은 혁신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리스크로 꼽으면서, 중국처럼 당국의 개입으로 인한 개혁 실패를 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검열을 더욱 강화하면서 기술 선도국을 향한 자국 발전을 가로막을 것으로 우려되는데, 베트남은 중국 같은 실수를 해서는 안 되며 동맹국들처럼 글로벌 IT 기업들을 더 적극 받아들이는 것이 해법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kwonji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