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케어' 박소연 대표 안락사 논란... "정당했다"vs"사퇴하라"

기사등록 : 2019-01-14 13: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케어 내부고발자료에 따르면 4년 간 약 250마리 안락사
케어 직원들 "직원들은 몰랐다... 대표가 책임지고 사퇴해야"
박소연 대표 "극한 상황에서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사퇴 없다"

[서울=뉴스핌] 김준희 기자 = 동물권단체 케어가 수백 마리의 동물을 안락사 시킨 것으로 알려지며 “소수의 안락사가 불가피했다”는 박소연 대표와 “대표가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는 직원들 사이에 공방이 치열하다.

‘케어 대표 사퇴를 위한 직원연대’는 12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락사에 대한 의사결정은 박소연 대표, 동물관리국 일부 관리자 사이에서만 이루어졌다”며 “직원도 속인 박소연 대표는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11일 케어 동물관리국장으로 일했던 한 직원은 박 대표와 일부 임원들이 수년 간 수백 마리의 동물을 보호소에서 안락사 시켰다고 폭로했다. 안락사의 명분은 ‘보호소 공간 확보’로 지난해 한 해에만 80마리, 2015년부터 지난해 9월까지 약 250마리가 안락사 된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케어 직원들이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 모여 박소연 케어 대표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케어 대표 사퇴를 위한 직원연대 페이스북]

논란이 커지자 박 대표는 안락사 사실을 일부 시인했다. 그는 11일 입장문을 내고 “케어의 안락사 기준은 심한 공격성으로 사람이나 동물에게 치명적인 해를 끼치는 경우, 전염병이나 고통·상해·회복 불능의 상태, 고통 지연, 보호소 적응 불가한 신체적 상태 및 반복적인 심한 질병 발병 등이었다”며 “최선을 다해 살리고자 노력했지만 일부 동물들은 극한 상황에서 여러 이유로 결국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또 “현재 보호하는 있는 동물들 중에는 안락사를 해 주는 것이 어쩌면 나은 상황인 경우도 있고 심한 장애의 동물들도 있다”며 “어쨌든 더 많이 노력하고 모두 다 살려내지 못한 점은 겸허히 인정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안락사의 합법화’를 공개적으로 제안하기도 했다. 박 대표는 “이제 안락사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 동물에 대한 법과 정책이 뒷받침되는 나라에서도 안락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시스템이 국내에도 도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대표의 해명에도 케어 직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반대 입장을 내놨다. 직원연대는 “건강하고 문제가 없는 동물이어도 이미 결정된 구조 진행을 위해 목숨을 내놓아야 했다”며 “불가피한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 동물들도 안락사가 됐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필요에 따른 안락사에 절대적으로 반대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며 “케어는 안락사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 없이 의사결정권자의 임의적 판단에 따라 안락사가 진행돼 왔다”고 지적했다.

후원자들에 대한 사죄의 마음도 전했다. 직원연대는 “이만한 규모로 안락사를 진행했다면 반드시 후원자들에게 알렸어야 마땅하다”며 “케어 직원들은 박 대표의 사퇴를 포함한 케어의 정상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직원들의 사퇴 요구에도 박 대표는 사퇴 의사가 없음을 명백히 밝혔다. 박 대표는 이르면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과 관련된 의혹을 소명할 예정이다.

 

zuni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