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청와대 두 번째 찾는 오뚜기… 동원그룹·매일유업 등과 식품업계 대변

기사등록 : 2019-01-14 15: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5일 기업인과 대화, 오뚜기·동원그룹·매일유업 등 참석
'갓뚜기' 행보 다시 관심…"일자리 등 업계 목소리 전할 듯"

[서울=뉴스핌] 장봄이 기자 = 오뚜기가 이번 정부에서 두 번째 청와대 초청을 받아 '기업인과 대화' 정부 행사에 참석해 눈길을 끈다.

오뚜기는 지난 2017년 7월 청와대 상춘재 앞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주요 기업인 호프미팅 자리에 14대 그룹 외에 중견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초청받아 참석해 관심을 모은 바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오뚜기는 오는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리는 '기업인과의 대화'에 초청받아 참석한다. 이번 행사에는 참석 대상 범위를 넓혀 대기업 22명, 중견기업 39명, 전국상공회의소 회장단 67명 등 총 128명이 초청받았다.

함영준 오뚜기 회장(참고사진) /이형석 기자 leehs@

식품업계에서는 함영준 오뚜기 회장을 포함해 박인구 동원그룹 부회장, 조성형 매일유업 부사장 등이 중견기업을 대표해 참석한다.

특히 함 회장은 2년 전 문 대통령 취임 직후 열린 호프미팅에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갓(God)뚜기'라는 별명을 얻으며 재계순위 100위권 밖의 중견기업으로 14대 그룹과 어깨를 나란히 했었다. 은둔의 경영자로 알려진 함 회장은 2000년 오뚜기 경영을 맡은 이후로, 이때 처음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기도 했다.

오뚜기가 잇따라 청와대 주재 행사에 초청받은 이유는 착한기업 이미지 때문으로 보인다. 상속세 납부와 비정규직 최소화·사회공헌 등이 알려지며 젊은층을 중심으로 갓뚜기 이미지를 얻었다.

함영준 회장의 상속세는 1500억원 규모인데, 2016년 함태호 명예회장이 별세한 이후 5년에 나눠 상속세를 납부하기로 약속했다. 당시 상속세를 편법없이 모두 부담하겠다고 밝혀 화제가 됐다. 지난해 말 '인사이트코리아'가 대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최고의 CEO에 함 회장이 선호도 1위(15.4%)에 오르기도 했다. 고용창출·인재양성 기여와 사회공헌·윤리경영 등의 이유였다.

오뚜기의 비정규직 비율은 매우 낮은 편이다. 지난해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9월 30일 기준으로 오뚜기 전체 직원수는 3004명이고, 이 가운데 기간제 근로자는 34명이다. 비정규직 비율이 1.13%를 기록했다. 노사 관계 역시 원활해 1985년 노동조합 창립 이후 무분규라는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소비자에게 사랑받은 대표적인 이유는 간판 제품인 진라면 가격을 2008년 100원 인상한 이후 11년째 동결하고 있기 때문이다. 진라면은 농심 신라면에 이어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물가 인상이 지속되면서 라면 가격의 인상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됐으나, 회사측은 아직 인상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다만 라면 외에 참치캔·즉석밥 등의 가격은 2017년 11월 인상했다. 참치캔 5종 판매가는 3~5% 정도 올렸고 즉석밥 3종은 평균 9% 가격 인상을 적용했다. 2012년 이후 5년 만에 가격 인상이다. 이 때문에 주력 제품인 라면의 가격 동결을 내세운 반면, 다른 제품을 통해 가격을 메우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이와 함께 오뚜기에 대한 내부거래·순환출자 구조 등에 대한 지적도 여전하다. 이에 오뚜기는 계열사를 흡수합병하며 기업 지배구조 개편을 본격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최근 오뚜기가 바른 기업 이미지로 특히 주목받고 있는 분위기"라면서 "내일 행사에서 오갈 구체적인 내용은 알 수 없으나, 일자리나 최저임금·산업 규제 등에 대한 업계 목소리를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청와대·정부·여당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각종 현안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는 타운홀미팅으로 진행된다. 유통업계에선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손경식 CJ 회장, 정지선 현대백화점 회장 등이 대기업을 대표해 참석할 예정이다.  

[이미지=오뚜기]

 

bom22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