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문대통령 만나는 황창규, 5G 전폭지원 요청하나

기사등록 : 2019-01-15 09: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5일 청와대 영빈관 진행, 대기업 명단 포함
2017년 만남에서 평창 5G 올림픽 설명하기도
전국망 투자만 10조원, 정부 지원 요청할 듯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 황창규 KT 회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다. 5G 상용화를 두달여 앞둔 시점이라는 점에서 정부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황창규 KT 회장. [사진=KT]

문대통령은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등 4대그룹 총수를 비롯해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등 전국상공회의소 회장단 67명, 대기업 22명, 중견기업 39명을 포함한 128명과 함께 신년간담회를 진행한다.

황 회장은 SK와 LG는 그룹 총수가 참석하는 관계로 국내 이동통신사 CEO 중에서는 유일하게 문대통령을 만난다. 황 회장이 문대통령과 만나는 건 2017년 7월말 청와대 기업인 간담회에 이어 두 번째다.

업계에서는 황 회장이 5G 상용화를 위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요청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선 2017년 만남에서도 평창동계올림픽 5G 시범 서비스 성공을 자신하며 정부의 지원을 요청한바 있다.

5G에 대한 정부 관심은 뜨겁다. 지난 10일에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삼성전자 5G 통신장비 생산라인이 갖춰진 수업사업장을 방문, 이재용 부회장으로부터 사업 설명을 듣기도 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라는 점에서 관련 부처를 중심으로 다양한 정책이 나오고 있다.

문대통령도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필수 조건으로 수차례 강조한 5G는 오는 3월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삼성전자가 글로벌 5G 장비 시장 점유율 20%를 목표로 220억달러(약 25조원) 수준의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면 KT를 필두로한 이통사들은 10조원 이상을 들여 전국망 구축에 나선 상황이다.

특히 이통사의 경우, 문 정부의 잇단 가계통신비 인하 정책으로 5G 투자에 대한 부담이 크게 늘어난 상태다. KT의 경우, 지난해 1~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4.8%, -10.8%, -2.1%에 그쳤다. 막대한 금액이 필요한 5G 투자에 ‘올인’하기 위해서는 정책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정부도 5G 기지국 장비 투자 비용의 최대 3%까지 세금을 감면(세법시행령 개정안)해주는 등 구체적인 움직임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5G 상용화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세금 혜택과 관련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육성 정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5G 선구자를 자처하고 있는 황 회장 입에 시선이 집중되는 이유다.

황 회장은 문대통령 만남을 시작으로 '다보스포럼(22일)',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9(2월 25일)‘ 등 5G 상용화를 위한 글로벌 일정에 돌입한다. 연초 주요 일정을 모두 5G에 올인하는 모습이다.

다만, 대통령 간담회 직전인 지난 14일 김성태 자유한국당 전 원내대표 자녀 특혜채용 의혹으로 KT가 본사가 압수수색을 당했다는 점과 직후인 16일에는 국회에 출석, 아현화재 해명을 하는 일정도 겹쳐 이에 대한 대비는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KT 관계자는 “대통령 간담회에서 어떤 이야기를 전달하지는 우리도 알지 못한다. 현장에서 자연스럽게 이뤄지지 않겠는가”라며 “다보스포럼과 MWC는 모두 5G 상용화에 대한 KT의 준비와 현황, 미래 전략 등을 설명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