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靑·기업인 대화] '모범' 구광모 LG회장, '혁신성장'과 통할까

기사등록 : 2019-01-15 12: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구광모 LG회장, 15일 청와대서 열리는 '기업인과의 대화'에 참석

[서울=뉴스핌] 성상우 기자 = 15일 열리는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에 참석하는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문재인 대통령과의 만남에서 어떤 대화를 주고받을 지 재계 관심이 쏠린다.

구광모 LG 회장. [사진=LG그룹]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 분야를 미래 핵심 사업으로 삼고 있는 LG그룹과 최근 '혁신성장'을 강조하고 나선 문 대통령의 경제 정책 기조 사이에 접점이 많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미·중 무역전쟁으로 가전, 화학 등 그룹의 주요 사업에 차질이 가시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 차원의 대응을 요청할 지 여부도 관심사다.

15일 LG그룹에 따르면, 구 회장은 이날 오후 2시께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리는 '2019 기업인과의 대화' 행사에 참석해 문 대통령과 만난다.

구 회장이 문 대통령을 만나는 것은 이번이 세번째다. 지난해 9월 평앙에서 열린 3차 남북 정상회담 당시 재계 방북단 일원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과 함께 문 대통령을 처음 만났고, 지난 2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신년회에서 두번째로 만났다.

청와대측에 따르면 이번 만남은 경제계와의 소통을 통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취지 하에 대통령과 기업인이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식이 될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LG그룹을 포함한 주요 그룹들의 사업 전반 현안이 대통령에게 어느 정도로 가감없이 전달될 지가 주요 관심사다.

특히, 문 대통령이 최근 신년사에서 "혁신을 통해 기존 산업을 부흥시키고 새 성장동력이 될 신산업을 육성하겠다"는 '혁신성장' 개념을 새롭게 들고나온 만큼, 전자·통신·소재·부품·화학 등 미래 핵심 산업군 전반에 걸쳐 신사업을 추진 중인 LG그룹과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구 회장은 이번 모임에 참석하는 주요 그룹 총수 중 도덕성 측면에서 가장 흠집이 없는 인물로도 꼽힌다. 지난해 5월 타계한 고(故) 구본무 회장의 (주)LG 보유 주식 중 8.8%를 상속받으면서 약 8000억원에 달하는 상속세를 모두 납부하겠다고 밝히면서 화제가 된 바 있다. 이는 역대 상속세 납부액 중 가장 큰 규모다. 상속 및 증여, 탈세 등 문제로 구설수에 오른 바 있는 타 그룹 총수들과 대조된다. 도덕성을 강조하는 현 정권의 가치관에도 잘 부합하는 대목이다.

사업 포트폴리오를 감안했을 때, LG그룹은 타 그룹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부 정책의 영향을 적게 받는 사업 부문이 대부분이다. 이에 구 회장이 적극적으로 정부의 정책적 지원 등을 요청할 수 있는 여지는 적을 것이란 게 업계 관측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2017년 대기업 대표 간담회 [사진=청와대]

다만, 미·중 무역전쟁으로 가전, 전장, 화학 등 그룹 내 주요 사업부문에서의 차질이 예상되는 만큼, 이와 관련한 정부 차원의 대응을 요청하는 발언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상황이다.

미·중 무역전쟁이 촉발된 이후 LG그룹은 주요 계열사 몇 곳의 사업분야에서 관세 부과로 인한 피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LG전자의 경우, 매출 비중이 높은 북미 가전 사업이 그 직접적인 영향권에 있다. 미국으로 수출하는 프리미엄 냉장고 물량의 절반과 가정용 에어컨 일부를 중국에서 생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생산지를 관세 영향권 밖으로 옮기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LG전자의 주요 미래사업 중 하나인 전장 사업 역시 미 정부 측의 별도 조치가 없다면 관세 폭탄이 우려되는 상황이고, LG화학의 주요 제품들도 관세로 인한 피해가 점쳐진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이로 인한 국내 산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민관 합동 실물경제 대책회의'를 여는 등 정부 차원의 대응이 추진되고 있는 만큼, 이날 모임에서도 이와 관련한 지원책 등에 대한 요청이 나올 수 있다는 분석이다.

재계 관계자는 "주요 기업인들이 이 자리에 모여 정부측 이야기를 듣고 오는 자리가 될 듯하다"면서 "이렇게 만나고 이야기하는 시간은 분명 우리 경제에 도움되는 측면이 있을 것이다. 애로사항들을 서로 이야기하면서 공감대가 많이 형성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