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스포츠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성폭행 가해자, 영구제명·취업 완전 차단”

기사등록 : 2019-01-15 12: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체육계 성폭력 사태 공식 사과문 및 쇄신안 발표

[서울=뉴스핌] 김태훈 인턴기자 =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폭력 및 성폭력 사태에 대해 공식 사과문과 쇄신안을 발표했다.

이 회장은 15일 서울 송파구 방이동 서울올림픽파크텔에서 대한체육회 제22회 이사회가 열렸다. 이날 대한체육회는 이사회 직후 새 선수촌장과 사무총장을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이번 사태 수습에 전념하기 위해 인선 발표를 연기했다.

이 회장은 기자회견에서 “감내하기 어려운 고통 속에서도 용기를 내어 준 피해 선수들에게 감사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한국 체육에 성원을 보낸 국민과 정부, 기업인에게 진신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최근 화두로 떠오른 체육계 ‘미투(나도 당했다)’ 고발에 고개를 숙였다.

이어 “지금 이 순간에도 혹독한 훈련을 속에서 땀방울을 흘리는 우리 선수들,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묵묵히 한국 체육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노력하고 있는 체육인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체육인들을 향해서도 사과를 전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수습기자 =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이 15일 오전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대한체육회 이사회에서 체육계 성폭행 파문과 관련하여 사과를 하고 있다. 2019.01.15 pangbin@newspim.com

이 회장은 “대한체육회는 그동안 내부 관계자들이 징계, 상벌에 관여함으로써 자행되어 왔던 관행과 병폐에 대해 자정 기능을 다하지 못한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앞으로 정부와 긴밀한 협의 하에 조직적 은폐나 묵인, 방조시에 연맹을 즉시 퇴출시키고 지도자들이 선수들의 미래를 좌지우지하며 이를 무기로 부당항 행위를 자행하는 것에 대해 뿌리 뽑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체육회는 또 조재범 쇼트트랙 전 대표팀 코치의 성폭행 의혹 파문과 관련해 대한빙상경기연맹을 철저하게 조사해 관리·감독의 최고 책임자로서 마지막이라는 각오로 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하고 정상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이기흥 회장은 체육계 폭력 및 성폭력에 대한 근절 대책에 대해 “성폭행 가해자 영구제명 및 국내외 취업을 완전히 차단하도록 하겠다”며 “메달을 포기하는 일이 있더라도 온정주의의 문화를 철폐하고, 전수조사 결과에 따라 사법처리 대상의 검찰 고발을 의무화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은폐 등 조직적 차원의 비위 단체를 영구히 배제, 단체 임원까지 책임을 추궁토록 하고 홈페이지나 보도자료 등을 통해서 처벌과 징계 내역에 대한 공시를 의무화 하겠다. 또 징계 정보 공유 체계를 구축하고, 국내 체육 단체 및 국가별 체육회, 국가올림픽위원회(NOC) 등과 협력 체계를 즉시 구축해 가혹행위 및 성폭력 가해자가 국내외에서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엄정조치 하겠다"고 언급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수습기자 =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이 15일 오전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대한체육회 이사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1.15 pangbin@newspim.com

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를 위한 구고적 개선 방안에 대해서는 “국가대표 선수촌 내에 선수 관리 시스템을 개선하도록 하겠다. 여성 부촌장 및 여성 훈련관리관을 채용하고, 숙소와 일상생활 관리체계를 전면 개편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선수촌 내에 인권 상담센터 설치 및 인권 관리관, 인권 상담사를 상주 배치해 성폭력 피해자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주요 사각지대에는 CCTV를 보강, 남녀 라커룸을 철저히 관리하고 비상벨을 설치해 성폭력 등을 미리 방지하겠다는 것이 대한체육회의 방안이다.

체육회는 지도자의 전행 방지를 위해 지도자 풀제 및 복수지도자 체계를 구축하고, 학교 및 실업팀 훈련 환경에서도 동일하게 적용하겠다고 언급했다.

성폭력 조사 및 교육은 외부 전문 기관에 위탁,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이 회장은 "폭력 및 성폭력 사안 처리는 외부 전문 기관, 시민사회단체와 한국여성인권진흥원 등에 전적으로 의뢰하고, 각종 위원회 등에 인권 전문가를 필수적으로 참여토록 하겠다. 성폭력 상담 전문기관 등과 MOU를 통해 전문가협의회를 구성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선수, 지도자, 학부모 대상 교육을 연 2회 이상 정기적으로 지속적으로 실시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taehun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