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공격적 M&A 선언한 우리금융, 인수 대상은

기사등록 : 2019-01-15 15: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인수규모에 따라 직접인수·공동투자…투트랙 전략
아주캐피탈·아주저축은행, 하이자산운용 등 유력매물로 거론

[서울=뉴스핌] 김진호 기자 = 4년여 만에 화려한 부활을 선포한 우리금융지주가 인수합병(M&A) 시장의 '큰손'으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금융지주는 출범과 함께 '7조원의 실탄'을 앞세워 국내 비은행(증권·보험·부동산신탁·저축은행 등)에 대한 M&A로 '공격적 몸집 불리기'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14일 서울 중구 회현동 우리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는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우리은행장. [사진=김진호 기자]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지주는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위해 여러 비은행 분야에서의 적극적인 M&A를 위한 물밑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금융지주의 M&A는 투트랙(two-track)으로 진행된다. 인수 규모가 작은 곳은 올해 안에 단독 인수하고, 직접 인수가 힘든 큰 매물의 경우 다른 곳과 공동으로 지분을 확보한 후 추후 지분 확대(50% 이상)에 나설 방침이다.

우리금융지주가 현재 M&A에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곳은 아주캐피탈과 아주저축은행이다. 이미 양사의 지분을 간접적으로 보유하고 있어 캐피탈사와 저축은행을 동시에 인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아주캐피탈은 아주저축은행의 지분을 100% 보유하고 있다.

우리금융지주 산하 우리은행은 지난해 2017년 7월 사모펀드(웰투시인베스트먼트)가 아주캐피탈 지분 74.03%를 3100억원에 인수할 때 1000억원을 출자하면서 펀드 만기 시점에 실행할 수 있는 우선매수청구권(74.03% 전체)을 보유한 상황이다.

업계는 우리은행이 펀드 만기시점이 오는 7월 이후 우리은행이 두 회사를 인수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투자은행(IB) 업계 관계자는 "우리금융이 현재 양사를 동시에 인수하는 방안을 놓고 협상을 벌이는 것으로 안다"며 "아주캐피탈의 경우 실적이 좋고, 아주저축은행은 서울영업권을 가지고 있어 서울에 영업점이 많은 우리은행과의 원만한 영업 연계 활동이 가능한 것이 강점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저축은행의 경우 스마트저축은행과 삼보저축은행도 유력한 인수 후보 중 하나로 점쳐진다. 스마트저축은행의 경우 우리은행에 먼저 인수 검토를 제안할 정도로 적극적이고, 삼보저축은행의 경우 영업활동을 중단했지만 서울지역 영업권을 가졌다는 점에서 매력적으로 평가된다.

부동산신탁사는 '국제자산신탁'이 인수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국제자산신탁 역시 우리은행이 지분(6.54%)을 보유한 곳으로 최근 몇 년 간 끊임 없이 매각설이 흘러나오고 있는 곳이다. 이외 현재 시장에 매물로 나와 있는 무궁화신탁과 코리아신탁도 우리은행이 물망에 올려둔 업체로 거론된다.

자산운용사로는 잠재 매물인 하이투자증권의 자회사인 '하이자산운용'이 거론된다. 하이투자증권을 인수한 DGB금융그룹은 자회사인 하이자산운용을 올해 중 매각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우리은행과 일부 사모펀드(PEF)만이 관심을 보이고 있어 우리은행이 적극적인 M&A에 나설 경우 인수가 유력한 것으로 평가된다.

우리금융지주는 규모가 큰 증권사와 보험사 등은 신중하게 접근한다는 입장이다. 지주사 출범으로 최소 7조원 이상의 실탄을 마련했지만,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을 맞추기 위해 향후 1년간은 대규모 투자가 어려운 현실을 감안해서다.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우리은행장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증권사의 경우 올해 안에 인수를 못하면 공동으로 지분을 투자할 것"이라며 "보험사는 새 국제회계기준(IFRS17)과 같은 자본 확충 이슈도 있고 규모가 있어 당분간 인수는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한편 우리금융지주가 이처럼 공격적인 M&A 행보를 예고한 것은 향후 계열사 간 협업과 시너지 창출 등을 위해 비은행 부문 M&A를 통한 수익 창출에 사활을 걸 수밖에 없는 현실을 감안한 조치로 풀이된다. 현재 우리금융지주에서 우리은행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99% 이상)이다.

손 회장은 이와 관련해 "비은행 부문의 역량을 키워 중장기적으로는 자산 기준으로 은행과 비은행 부문의 비중을 7대4 혹은 6대4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우선 올해는 규모가 그리 크지 않은 자산운용사와 부동산신탁사, 저축은행 등을 우선 인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rpl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