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문무일 검찰총장 “‘포토라인’ 등 관행 개선방안 모색해야”

기사등록 : 2019-01-16 15: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 총장, 올해 첫 월례간부회의서 ‘인권보호’ 강조
검찰 개혁추진·전문역량 강화·조합장 선거 대비 등 당부

[서울=뉴스핌] 이보람 기자 = 문무일 검찰총장이 “수사 공보 관행을 되돌아보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등 인권보호를 위한 업무절차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16일 당부했다.

문 총장은 이날 새해 처음 열린 월례간부회의에서 “최근 검찰 ‘포토라인’을 비롯한 수사 과정의 언론 보도와 관련, 사건 관계인의 인격권 보호에도 보다 세심한 배려가 요구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검찰 업무 전 과정에서 인권과 적법절차 준수의 가치가 실질적으로 구현되도록 세부 절차를 마련하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며 “국민의 알권리와 개인의 인격권 사이에 조화로운 접점을 찾을 수 있도록 사회 각계 목소리를 듣고 지혜를 모하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문무일 검찰총장이 9일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국회 본관에 들어서고 있다. 2018.11.09 yooksa@newspim.com

검찰 개혁과 관련해선 “검찰의 변화와 개혁을 위해 새로운 업무처리 기준과 지침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며 “우리 사회의 변화된 법의식을 검찰 업무에 충실히 반영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준과 지침을 숙지하고 실제 사건처리 과정에서 더 개선해야 할 부분이 없는지도 잘 살펴달라”고 언급했다.

또 “제 임기 중 모든 개혁 과제를 마무리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지금까지 진행했던 과제들을 검토해 유지할 것과 개선·보완할 것, 정리할 것 등을 분류하고 하반기에 본격적으로 착수할 과제들도 지금부터 발굴해 차근차근 준비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검찰 전문역량 강화도 주문했다. 문 총장은 “앞으로 형사부 전문화 방안을 정착시켜 분야 별로 국외연수 대상자를 선발하고 전문 검사들 가운데 대검 형사부 연구관을 발탁하는 등 전문화 정책을 추진하겠다”며 “일선 검사와 수사관 모두 보다 나은 형사사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마음으로 한 개 이상 전문 분야를 서낵해 꾸준히 역량을 기르는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오는 3월 전국 동시 조합장 선거와 4월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가 예정돼 있다”며 “전국 청에서는 선거범죄 전담조직을 정비해 금품선거, 흑색선전 등 불법행위에 초기부터 엄정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아울러 “조만간 예정된 인사이동 전까지 맡은 업무를 잘 마무리하고 인수인계에도 차질이 없도록 미리 챙겨달라”며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검찰로 거듭날 수 있도록 올 한 해도 다함께 지혜를 모아줄 것을 당부 드린다”고 덧붙였다.

 

 

brlee1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