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펜스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 기다린다”‥ 김영철 방미 보따리에 눈길

기사등록 : 2019-01-17 05: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16일(현지시간) 북한이 비핵화를 위해 확고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펜스 부통령은 이날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열린 재외 공관장을 상대로 한 연설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 기대되는 대화를 시작했지만, 미국은 여전히 미국인들과 역내 동맹을 위협하는 핵 무기를 폐기하기 위한 북한의 구체적인 조치를 기다리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전했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다만 펜스 부통령은 이란을 테러지원국으로, 쿠바와 베네수엘라 및 니카라과 등을 독재국가로 각각 지목했지만 북한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은 하지 않았다. 

펜스 부통령의 발언은 북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이번 주말 워싱턴DC를 방문,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만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나왔다. CNN 방송은 전날 김 부위원장이 17일 미국을 방문, 18일에 폼페이오 장관과 북미 고위급 회담을 가진다고 보도했다. 

폼페이오 장관과 김 부위원장은 지난해 5월 말~6월 초에도 뉴욕에서 회동, 6·11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최종 조율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폼페이오-김영철 채널이 이번주에 다시 가동된다면 양측은 2차 북미정상회담 시기, 장소는 물론 구체적인 의제에 대해 긴밀한 협의를 가질 것으로 보인다. 

펜스 부통령도 이를 감안, 2차 북미정상회담 성사를 위해 북한이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와 일정을 제시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오른쪽)이 평양 순안공항 도착해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 로이터 뉴스핌]

북미 양측은 1차 북미정상회담에도 불구하고 서로 구체적인 비핵화나 상응 조치가 없었다는 불만을 드러내왔다.  따라서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는 비핵화와 상응조치의 단계별 조치 등이 집중 논의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와 관련,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6일 미국이 제공할 수 있는 상응 조치로 종전 선언, 인도적 지원, 상설 대회 채널 구축 등이 고려될 수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교착 상태에 빠졌던 북핵 협상과 북미정상회담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방미하는 김 부위원장이 워싱턴 당국을 만족시킬 ‘비핵화 보따리’를 풀어 놓을지 주목된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