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고속도로 2차사고, 겨울에 많아..사고나면 차에서 내려 대피해야

기사등록 : 2019-01-18 16: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서영욱 기자 =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가 난 뒤 수습하는 과정에서 다시 사고가 나는 2차사고가 겨울철에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2차 사고를 피하기 위해서는 1차 사고후 발빠른 대피가 필요하다는 조언이 나왔다.

18일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전체 2차사고 28건 중 57%에 해당하는 16건이 1~3월 사이에 집중 발생한 것으로 집계 됐다.

2차사고로 인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 또한 겨울철에 급등했다. 지난해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227명 중 2차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총 35명으로 전체 사망자의 15%를 차지했다.

특히 1~3월까지의 기간에는 사망자 58명 중 2차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20명으로 35%를 차지해 2배를 넘었다.

2차사고는 선행 사고나 차량 고장으로 정차한 상태에서 탑승자가 차량 안 또는 주변에 내려 있다가 뒤 따르던 차량과 추돌해 발생한 사고를 말한다. 통상 시속 100km를 넘는 빠른 속도로 달리는 고속도로에서는 치사율이 일반사고 9.1%에 비해 약 6배 높은 52.7%에 이른다.

겨울철에 2차사고가 더 빈번히 발생하는 이유는 차량 사고·고장 시 추운날씨 때문에 차안에서 대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겨울철 도로에서 2차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춥더라도 도로 밖 안전한 곳으로 우선대피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게 한국도로공사의 조언이다.

이와 함께 도로공사는 2차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예방 노력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우선 지난 해 4월에는 2차사고 예방을 위한 운전자 행동요령을 개선했다. 종전까지 사고발생 시 '비상등 점등→안전조치→대피→신고'순이었으나 지금은 '비상등 점등→대피→신고→안전조치' 순으로 바뀌었다. 행동요령 순서 변경만으로 2차사고 발생건수가 75%나 감소했다.

지난 해 11월에는 삼성화재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보험사에 접수된 사고정보를 도로공사 상황실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사고제보 및 처리에 신속성을 더했다. 올해는 더 많은 보험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사고발생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한, 내비게이션 업체와 협력해 고속도로 진입 시 내비게이션을 통해 2차사고 행동요령 음성 멘트를 반복해서 안내해 2차사고의 위험성을 지속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이병웅 한국도로공사 교통처장은 “올해는 보험사와 사고정보 공유를 확대해 2차사고를 더욱 줄일 계획이다”며 “보험사에 사고신고 시 도로공사에 사고 위치, 내용 등을 신속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고객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sy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