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종합2보]김태우 "추가 폭로 시기봐서 다시 할 것"

기사등록 : 2019-01-21 12: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여권 실세 감찰 첩보 생산 이유로 탄압”
“청와대, 불법 휴대폰 감찰로 범죄자 낙인 찍어”
“청와대, 공직자 비위 첩보에도 임명 강행...인사원칙 어긋나”
“민간인 사찰 정식 보고서로 작성...조국 민정수석 등 ‘윗선’에 보고”

[서울=뉴스핌] 노해철 기자 =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 등을 제기한 김태우 전 수사관이 “청와대의 불법사찰과 휴대폰 감찰, 직무유기, 공무상 비밀누설을 밝혀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추가 폭로를 예고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 수사관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료사진을 제시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9.01.21 kilroy023@newspim.com

김 수사관은 2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정부에서 친 여권 실세에 대한 감찰 첩보를 생산했다는 이유로 탄압받고 제가 하지도 않은 지인 사건을 조회했다는 이유로 표적 감찰을 받아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청와대는 제가 지인 사건을 조회하지 않았음을 알았지만, 저를 쫓아내기 위해 불법적인 휴대폰 감찰을 벌였고, 제가 동의하지 않은 디지털 포렌식 수사를 벌여 범죄자로 낙인해 언론에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김 수사관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임종석 전 비서실장이 인사검증과 관련해 직무유기를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조국 수석은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원칙에 맞게 인사를 했다고 주장했지만, 염한웅 전 과학기술자문회 부의장의 경우 음주운전에 따른 면허 취소 전력 2건이 있었지만 임명을 강행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초로 공익 제보(1000만원 뇌물 수수 의혹)한 우윤근 대사 사건도 비슷하다”며 “박형철 비서관으로부터 전해들은 조국은 박 비서관의 확실하다는 대답에 임종석 실장에게 보고하고 대책을 강구하자고 했다. 그러나 한 달도 안 돼 우윤근이 대사로 임명됐다”고 밝혔다.

이어 “수석과 비서실장, 대통령이 이를 알고도 임명했다면 큰 문제이고, 대통령이 몰랐다면 조국 수석과 임종석 실장은 대통령의 눈과 귀를 가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수사관은 청와대 민간 사찰 의혹을 거듭 제기하며 민정수석 등 ‘윗선’까지도 이 사실을 보고 받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민정수석은 특별한 일이 없는 한 매주 특감반 작성 보고서를 반부패비서관에게 보고 받았다”며 “코리아나호텔 관련 이 모씨 자살 관련 동향, 홍준표 대선자금 관리 동향 등이 정식보고서로 작성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송영길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은 자신의 측근인 송모씨를 특별보좌관으로 앉히고, 북한 모래 채굴 사업을 독점 확보해 그에게 일감을 몰아주려 한다는 내용의 보고도 했다”며 “위 내용이 조 수석에게 보고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기자회견 말미에 “최근 제 집 앞에 수상한 사람 서성이고, 초인종을 누르고 그냥 가기도한다”며 “아이와 아내가 불안에 떤다. 많은 분이 감시의 눈으로 지켜줬으면 한다”고 심경을 밝혔다.

그러면서도 “차후 어떠한 압력에도 굴복하지 않고, 청와대 불법사찰과 휴대폰 감찰, 직무유기, 공무상비밀누설에 좌시하지 않고 밝혀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추가로 폭로할 내용은 시기를 봐 다시 말하겠다”고 전했다.

 

sun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