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스포츠

빙상연대 “성폭력 사건 6건 확인…전명규 교수가 덮었다” 폭로

기사등록 : 2019-01-21 12: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젊은빙상인연대, 빙상계 성폭력 추가 폭로 기자회견 개최

[서울=뉴스핌] 김태훈 인턴기자 = ‘정의롭고 공정한 대한민국 빙상을 바라는 젊은 빙상인 연대’란 이름으로 뭉친 전·현직 올림픽 메달리스트와 현직 지도자 등으로 구성된 젊은빙상인연대(이하 빙상연대)가 성폭력 피해 사실을 추가 폭로했다.

빙상연대는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론관에서 빙상계 성폭력 추가 폭로 기자회견을 열고 빙상계에서 일어난 성폭력 사건을 추가 발표했다. 기자회견에는 여준형 빙상연대 대표, 손혜원 의원, 박지훈 자문 변호사 등이 참석했다.

손혜원 의원은 “심석희 선수로 인해 발회된 빙상계 적폐의 취재를 2년 했다. 빙상계 청산이 잊힌 채로 뒤로 밀려날 수는 없다. 젊은빙상인연대는 피해자를 만나고 증언과 증거를 취함하며 추가 피해 사실을 조사했다”며 “확인한 피해 사례는 심석희 선수를 포함해 총 6건이다. 피해자들은 2차 피해를 두려워 하고 있으며, 피해자가 폭로를 바라지 않는 성폭력 사건은 이 자리에서 공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여자 빙상선수 A씨는 한체대서 강습을 받던 중 사설 강사인 한체대 전 빙상 조교인 코치로부터 수차례 성추행을 당했다고 증언했다. 훈련 도중 자세 교정 핑계로 강제로 안거나 입맞춤이 계속됐다, 밖에서 만나 영화를 보자, 둘이서 밥을 먹자고 했는데 이를 거부하자 폭언을 퍼부었다”며 “또 대표 선발 과정에서 경기력에 큰 지장이 있는 행동을 의도적으로 했다. 현재 이 선수는 당시 충격으로 스케이트를 벗었다. 이같은 피해자들이 많지만 가해자는 어떠한 제재도 받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손혜원 무소속 의원이 21일 국회에서 빙상계 성폭력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01.21 yooksa@newspim.com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손혜원 의원과 여준형 젊은빙상인연대 대표가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빙상계 성폭력 관련 기자회견을 마치고 국회를 빠져나가고 있다. 2019.01.21 yooksa@newspim.com

여준형 빙상연대 대표는 ‘빙상계 성폭력, 누가 침묵을 강요했는가’라는 성명서를 내고 전명규 전 대한빙상경기연맹 부회장의 만행을 폭로했다. 그는 “젊은 빙상인 연대는 최근 빙상계에서 제기된 성폭력 사례들을 조사, 정리하면서 심석희 선수가 용기를 내 길을 열어주었음에도 성폭력 피해를 본 선수들이 왜 혼자서 고통을 감내할 수밖에 없었는지, 이들에게 성폭력을 가한 지도자들이 어째서 계속 승승장구 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박지훈 변호사는 전명규 교수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그는 “피해 선수들은 자신의 신원이 공개될 경우 빙상계를 좌지우지하는 이른바 ‘전명규 사단’으로부터 2차 가해를 당할까 두려움에 떨며 살아왔다”며 “지난해 문체부 감사 결과 전명규 교수의 전횡과 비위가 만천하에 드러났지만, 한체대는 고작 감봉 3개월의 징계로 면죄부를 줬다. 조재범 전 코치와 심석희 선수는 모두 전 교수의 한체대 제자들이다. 추가 성폭력 피해자 중 상당수도 전 교수의 제자들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2차 피해가 우려돼 피해자의 신상은 공개되지 않았다. 피해자 가운데는 현역 선수와 미성년자일 때부터 피해를 당한 선수가 있다는 것으로 알렸졌다.

손혜원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한 피해자가 전명규 교수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공개했다. 해당 문자에서 피해자는 “죽고 싶다는 생각이 하루에도 수백 번씩 들어요. 피해자는 저인데 가해자가 죽고 싶다고 했다고요?”라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전 교수는 “너가 빨리 괴로움에서 벗어나길 바란다”고 답했다.

손 의원은 “전 교수가 ‘심석희 사건도 알고 있지 않았다’하는 의심이 든다”며 “가해자는 여전히 빙상계에서 활동하고 있다. 전명규가 사전에 은폐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전명규 교수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taehun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