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EU 내부, 브렉시트 연기 기한 두고 이견

기사등록 : 2019-01-21 19: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영국의 요청이 있을 시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데드라인을 언제까지 연기해줄 것이냐를 둘러싸고 EU 회원국 간 이견이 나타나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EU 집행위원회와 프랑스는 브렉시트 시한을 1년 이상 늦춰 영국이 세부적인 합의안을 마련하도록 시간을 줘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여타 회원국들은 데드라인을 철저히 지키라고 영국을 압박해 이미 도출된 브렉시트 합의안을 통과시키도록 해야 하며 실무 절차를 위해 몇주 정도의 시간만을 더 줄 수 있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독일은 오랫동안 미룬다기보다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중립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브렉시트가 질서 있는 방식으로 이뤄지기를 바라며 이를 위한 해법을 찾기 위해 돕는 것은 EU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외교 소식통들은 EU가 브렉시트에 대해 대체적으로 단결하고 있으며 데드라인 연장을 둘러싼 이견도 그다지 심각하지 않지만, EU의 브렉시트 전략을 둘러싼 긴장이 드러나고 있는 것이라며 브렉시트 데드라인 연기를 실질적으로 논의할 때 이러한 긴장이 수면 위로 드러날 것이라고 전했다.

영국이 브렉시트 데드라인을 늦추려면 EU 회원국의 만장일치 동의를 얻어야 하지만, 우선 영국이 요청해야 논의가 시작된다. 메이 총리는 데드라인을 늦출 의향이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난주 영국 하원에서 브렉시트 합의안이 역사상 최대 표차로 부결됐고 대체안에 대해서도 과반수의 지지를 얻기 어려운 상황인 만큼, 영국과 EU 당국자들 모두 오는 3월 29일 도래하는 브렉시트 데드라인을 연기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는 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

EU 일각에서는 데드라인을 가능한 한 뒤로 늦춰 협상 기간이 길어질수록 영국이 브렉시트를 포기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는 반면, 또 다른 일각에서는 EU는 포퓰리즘과의 싸움과 유로존 통화 강화 등 여타 현안이 쌓여 있는 만큼 브렉시트에 더 이상 시간을 허비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사진= 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