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전직 加보안정보 국장 “화웨이 장비 들이지 말아야”

기사등록 : 2019-01-22 08: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오타와 로이터=뉴스핌] 최원진 기자= 캐나다가 자국 5G 네트워크 장비를 제공받을 기업 후보 중에서 화웨이를 배제해야 한다는 전직 보안정보국(CSIS) 국장의 의견이 나왔다. 보안 위험성이 너무 크다는 이유에서다.

중국 화웨이 로고 [사진=로이터 뉴스핌]

로이터통신이 21일(현지시간) 보도한 바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13년까지 보안정보국장을 지낸 리처드 패든은 일간지 글로브 앤 메일에 쓴 기고문에서 화웨이 장비 도입을 금지시할 이유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며 “캐나다 정부는 (중국의) 위협을 무시하고 5G 네트워크에 대한 화웨이 장비 도입을 금지시켜 캐나다인들의 보안을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동맹국들 중 일부는 이미 화웨이 장비에 대한 제한을 두고 있다며 중국의 첩보 위험성을 언급했다.

캐나다 주재 중국 대사는 지난주, 캐나다가 화웨이 장비 도입을 금지시킬 시 중국의 보복이 따를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으나 캐나다 정부는 “우리의 권리를 기반으로 한 판단을 내릴 것”이라며 묵살했다.

캐나다 정부는 화웨이 장비가 자국 5G 네트워크에 미칠 보안 영향을 현재 조사 중이다. 이 사안에 정통한 관계자는 조사 보고서가 가까운 시일 내에 나오진 않을 것이라고 알렸다.

랄프 구데일 공공안전부 장관은 21일 화웨이 말고도 5G 네트워크 장비를 제공받을 다른 회사들이 있다고 언급했지만 회사명 등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중국과 캐나다 관계는 지난달 멍완저우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가 밴쿠버에서 캐나다 당국에 의해 체포된 이후 악화일로다. 멍 최고재무책임자는 미국으로부터 대(對)이란 제재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데, 캐나다는 미국의 송환 요청에 그를 체포했다. 보석 허가를 받은 멍 씨는 현재 자택에서 다음 재판일을 기다리고 있다.

중국은 캐나다인 2명을 구금하고 최근 항고심에서 마약 밀반입 혐의의 한 캐나다인 남성에 사형을 선고했다. 이는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 체포와 관련한 중국의 보복이라는 시각이 많다.

존 매캘럼 주중국 캐나다 대사는 현재 최고 우선순위가 구금된 두 명을 석방시키고, 사형 선고를 받은 남성의 집행 철회라고 말했다.

패든 전 CSIS 국장은 “중국이 자국 최고 기업을 지키기 위해 캐나다인들을 죽음으로 몰고 갈 수 있다면, 캐나다의 핵심 네트워크에 자유로운 접근을 가질 때 중국 공산당은 과연 어떻게 할까?”라며 보안 우려를 표했다. 

 

wonjc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