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박기영 프랜차이즈協 회장 "한류·북한시장, 새로운 기회"

기사등록 : 2019-01-23 08: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3일 중기부 차관 초청 조찬간담회 개최
"남북 추진위 개설할 것…넛지정책 효과 필요해"

[서울=뉴스핌] 장봄이 기자= 박기영 프랜차이즈산업협회 회장이 프랜차이즈 산업 발전을 위한 배경으로 한류 열풍과 북한 시장을 언급하며, 정부에 지원을 거듭 촉구했다.

박기영 회장은 23일 오전 서울 쉐라톤팔래스강남호텔에서 열린 김학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초청 조찬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에서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전한 한국 프랜차이즈 산업이 역할과 소명을 감당할 능력을 갖춰왔다"면서 "역량을 펼칠 절호의 기회고, 그 배경에는 한류와 북한시장이 있다"고 강조했다.

박기영 프랜차이즈산업협회 회장이 23일 오전 서울 쉐라톤팔래스강남호텔에서 열린 김학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초청 조찬간담회에 참석했다. [사진=장봄이 기자]

박 회장은 "전세계적으로 부는 한류, 즉 한국문화에 대한 세계적 관심은 케이팝 열풍에서 다른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면서 "최종 정착지는 바로 먹거리, 우리 음식 문화다. 외국 사람들이 우리의 치킨과 떡볶이 등을 먹고 감탄하는 모습을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서 보았을 것이다. 일본 스시나 이탈리아의 스파게티 같이 전세계인들이 찾는 먹거리가 된 것으로 보여 정부도 지원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협회 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중기부 등 정부의 지원을 받아서 동남아 지역 박람회에 한국관을 개설할 예정이다. 해외 진출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두번째로는 북한 시장을 언급했다. 박 회장은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가 풀리면서 남북 관계 개선이 본격화되면 큰 시장이 될 것이고, 산업에 다시 없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개방만 되면 세계 어느 나라보다 빠른 경제 성장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평양에 맥도날드보다 우리 브랜드가 먼저 입성해야 할 것이다. 프랜차이즈협회에 남북 추진위원회를 개설해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며 "그런데 해외 대북사업은 협회만으로는 어렵고 정부 도움이 필요하다. 정부에 바라는 것은 넛지정책 효과로, 방향을 알려주면 다시 뛰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 함께 "남북 경제와 대외시장 진출은 모두 어려운 문제고, 숙제와 위험이 도처에 깔려있지만 당연히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학도 중기부 차관은 이 자리에서 상생협력 분위기 조성을 위해 △이익공유형 프랜차이즈 육성 △가맹본사를 협동조합형으로 전환지원 △소상공인 불공정거래 피해상담센터 설치운영 등을 설명했다.

 

bom22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