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지자체

산업부, 지자체·코트라와 유턴기업 지원 협력방안 논의

기사등록 : 2019-01-23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3일 '국내복귀기업지원 정책협의회' 개최
올 상반기 업종별 유턴제도 설명회도 추진

[세종=뉴스핌] 최온정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서울 용산역 아이티엑스(ITX) 회의실에서 18개 지자체, KOTRA(코트라)와 함께 '국내복귀기업지원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작년 11월 29일 국무총리 주재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발표한 '유턴기업 종합지원대책' 후속조치로, 개편된 지원제도의 내용을 지자체와 공유하고 유턴기업 지원 및 유치확대를 위한 정부-지자체-KOTRA(코트라)간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호준 산업통상자원부 투자정책관이 1월 23일 서울 용산역 ITX 회의실에서 열린 '국내복귀기업 지원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주요 안건으로는 정부의 유턴정책 개요 및 개편방안과 지자체별 유턴기업 유치실적 및 2019년도 활동계획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또한 유턴기업 지원과 관련해 '정부-지자체-코트라간 협력방안'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고 정책을 제언하는 자리도 마련된다.

특히, 이번 회의에는 이미 복귀한 기업 3개 회사가 참석해 복귀과정에서 겪었던 경험과 애로사항 등을 직접 발표하기로 해 정부와 지자체가 정책 수요자의 입장에서 제도를 고민해 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와 코트라는 앞으로도 지자체의 협조를 받아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우선 올해 상반기 중 전기전자‧기계‧섬유 등 업종별 유턴제도 설명회(지역순회) 등을 개최하고, 설 연휴가 끝나는 2월 중순 이후부터 중국을 시작으로 현지 홍보활동도 진행다.

이를 통해 작년 종합대책 발표 시 제시했던 바와 같이, 2022년까지 약 100개의 유턴기업 유치·2000여개 일자리 창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이호준 산업부 투자정책관은 "지난 5년간 대부분의 유턴기업이 지방으로 복귀해 지역경제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며 "일선에서 정책을 집행하는 지자체가 기업들이 유턴제도를 잘 활용하도록 도와주고, 지역 내 유턴 의향기업을 발굴하고 복귀한 기업의 애로사항을 파악해 정부, 코트라와 공유해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작년 11월 29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유턴기업 종합지원대책'을 통해 △유턴기업 인정범위 확대 △기업 수요에 상응하는 성과급(인센티브) 보강 △지원체계 및 절차 간소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

onjunge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