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한국 인공강우] "한국 기술로는 한계"…전문가들 '비관'

기사등록 : 2019-01-23 16: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기상청·환경부, 25일 인공강우 미세먼지 저감 효과 실험
전문가들 "국내 기술 초보적 수준…효과 거두기 어려워"
"비 적게 내리면 미세먼지 오염 되레 악화될 수도" 우려

[서울=뉴스핌] 노해철 기자 = 정부가 인공강우를 통한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분석하는 실험을 예정한 가운데, 기상전문가들은 "효과를 거두기 어려울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23일 기상청에서 열린 인공강우 실험 관련 브리핑 2019.01.23. 노해철 기자

기상청 국립기상과학원과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23일 기상청에서 관련 브리핑을 열고 "25일 서해상에서 기상항공기를 이용해 발생한 인공강우가 미세먼지를 얼마나 줄이는지 합동 실험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실험은 25일 오전 경기 남서부 지역 및 인근 서해상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국립기상과학원은 인공강우 물질인 요오드화은을 살포한 뒤 구름과 강수입자 변화를 관측한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이에 따른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분석한다.

해상에서는 처음 시도되는 인공강우 실험이 관심을 모으지만, 전문가들은 대체로 비관적이다. 국내 기술력이 부족해 이를 통한 미세먼지 제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반기성 케이웨더 기상예보센터장은 "국내 인공강우 기술력은 초보 수준이다. 미세먼지가 크게 줄어드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며 "워낙 미세먼지 해결에 대한 국민 관심이 커 이러한 시도도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미세먼지가 아니더라도 인공강우 기술은 필요하기 때문에 실험 자체는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에 따르면 국내 인공강우 기술력은 미국의 73.8% 수준이다. 기술 격차는 6.8년으로 평가된다.

김동술 경희대 환경공학과 교수는 "가장 중요한 것은 강수량"이라며 "인공강우를 통해 오히려 비가 적게 내리면 고층에 있는 오염물질이 미세먼지와 합쳐질 수 있어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폭이 좁은 한반도 지형 특성상 비가 지속적으로 와줘야 하는데, 이러한 부분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수습기자 = 시민들이 미세먼지로 인해 마스크를 쓰고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pangbin@newspim.com

학계는 미세먼지를 제거하려면 시간당 10mm 이상의 비가 2시간 정도 내려야 한다고 본다. 다만 현재 우리나라 기술로는 0.1~1mm가 최선이다.

실제 기상청은 지난 2010년부터 2017년까지 경기·충남지역에서 총 14회의 인공증우 실험을 했는데, 성공 횟수 4회, 평균 증우량 1mm에 그쳤다. 2008년부터 2017년까지 강원도 평창에서 진행된 인공증설 실험은 총 28회 시도 중 12회 성공했다. 평균 증설량은 1cm이다.

김동술 교수는 "우리나라는 미세먼지, 오염물질, 유해물질에 대한 법적 체계가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다"면서 "환경 이슈가 터질 때마다 한 줄 넣는 식의 법 개정으로는 매번 문제가 반복된다"고 체계적인 제도 마련을 촉구했다.

반기성 센터장은 "화력발전소 제거나 경유차 교체뿐 아니라 도로나 벽돌도 미세먼지 발생이 덜한 것으로 만드는 등 신기술도 중요하다"며 "기술 개발 지원을 통해 상용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sun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