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고 김용균씨 빈소 조문한 이낙연 총리의 세가지 약속

기사등록 : 2019-01-23 16: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사고처리-진상규명-재발방지'
노동현장 등 산업안전법 후속조치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세종=뉴스핌] 이규하 기자 = 충남 태안화력발전에서 근무 중 숨진 김용균 씨의 빈소를 조문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유족과 만나 ‘진상규명·책임자 처벌’을 약속했다. 특히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비롯한 3대 중점 검토 사항에 대한 촉진 의지도 드러냈다.

23일 총리실에 따르면 이날 서울대병원에 마련된 김 씨의 빈소를 방문한 이 총리는 모친 김미숙 씨 등을 위로하고 시민대책위 관계자들과 30여분 간 대화했다.

모친 김미숙 씨는 “아들이 처참하게 죽었다. 비정규직이라 혼자 안전장치도 없이 일하다 죽었다. 아들의 동료들이 비정규직인데 생사를 넘나들며 일하고 있는데 그냥 둘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씨는 이어 “정규직이라면 안전장치해달라면 해주지 않느냐.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해주시고 비정규직도 보호받고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해달라. 아무도 책임지려하지 않는다”며 “진상규명 제대로 해달라”고 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전국민주노총조합총연맹이 지난 1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태안화력 청년 비정규직 노동자 고(故) 김용균 투쟁승리 전국노동자대회‘을 열고 있다. 이날 민주노총은 비정규직 철폐, 위험의 외주화 금지, 태안화력 청년 고(故) 김용균 사망사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 했다. 2019.01.19 leehs@newspim.com

이와 관련해 이 총리는 “현재 대화가 진행 중이다. 문제는 세가닥 정도로 생각한다”며 “우선 ‘사고처리-진상규명-재발방지’에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둘째 산업안전법 후속조치로 노동현장의 안전을 어떻게 확충할 것인가, 셋째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세가지를 정부는 검토 중이며 (대책위와) 대화할 것”이라면서 “총리가 대화를 촉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낙연 총리는 “이 문제들이 매듭지어지려면 대화가 상당히 진척돼야 한다”면서 “태안 공장 외에도 다른 곳(현장 안전문제를) 점검할 것이며 동시에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하고, 진상에 상응한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지난달 11일 태안발전소에서 기기를 점검하던 비정규직 청년 김용균 씨는 석탄 운반용 컨베이어 벨트에 끼는 사고로 숨진 바 있다.

jud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