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충북

충북 미세먼지 원인 1순위 산업단지 조성 신중해야

기사등록 : 2019-01-23 17: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청주=뉴스핌] 박상연 기자 = 충북의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것은 중국과 서해안 등 외부에서 유입되는 오염원과 내부 요인 및 동고서저의 지형적인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충북의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서는 우선 내부적 요인인 신규 산업단지 억제, 대중교통 중심 체제 전환과 함께 외부 요인인 서해안 화력발전소 친환경 연료 전환을 위한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주당충북도당은 23일 서원구청 회의실에서 충북 미세먼지 대책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염 우 풀꿈환경재단 상임이사는 23일 청주 서원구청 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 변재일) 주최로 열린 '미세먼지 걱정없는 충북, 해법은 무엇인가'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염 이사는 '미세먼지 현황과 지역사회의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발표에서 "충북의 대기질 분석(2017년)에 의하면 미세먼지 기여도는 외부요인 70%, 자체요인 30%로 나타났으며, 이중 외부요인은 국외 43%, 수도권과 충남 27%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염 이사는 "충북도는 미세먼지 발생의 첫번째 원인이 제조업 연소 등 산업부문에서 기인하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일등경제를 주장하고 있는 도는 아직도 투자유치에 여념이 없다"고 꼬집었다.

염 이사는 "청주시에 산업단지 12개가 곧 25개로 늘어날 전망이고, 버스노선 개편에 실패했고, 도시공원 은 민간개발로 축소위기"라며 "산업체 신규 유치나 증설 등 산업단지 조성은 매우 신중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우선 미세먼지 발생원인에 대한 분명하고 정확한 대책을 수립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염 이사는 "발생원인별로 수치화된 저감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해야한다"며 "내부원인 1순위인 제조업 연소 등 산업부문의 대기오염물질 총량을 제어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2순위 발생원인인 도로교통부문에서 경유 노후차 폐차지원 등은 물론 친환경버스 확충, 전기차 보급 확대, 자전거 보행자 중심의 녹색교통으로 대중교통 체제를 통째로 전환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청주시 등 13개 소각시설에 대한 민관합동 감시 실시, 지역난방공사 벙커C유 연료교체 유도, 도시내 및 건설현장의 비산먼지 제거 방안 등이 필요하다고 했다.

아울러 "충남의 29기 서해안 화력발전소를 친환경 연료로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협력방안 마련이 병행되어야한다"며 "이같은 방안들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도민들에 대한 충분한 홍보교육과 민관산학의 참여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날 홍상표 청주대 환경공학과 교수의 '미세먼지의 환경영향과 저감대책에 대한 제언' 에 이어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syp2035@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