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화웨이 사태 중국 보복 칼날 미국인 미국기업으로 향할 수도

기사등록 : 2019-01-24 11: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멍완저우 소환되면 미국인 기업 보복 배제 못해
현재 진행 중인 중미 무역협상 영향은 제한적

[서울=뉴스핌] 이동현기자= 화웨이 멍완저우 부회장에 대한 미국의 소환 움직임에 중국 측 반격의 칼날이 캐나다에 이어 미국으로 향할 수도 있다는 전문가들의 관측이 제기됐다.

[사진=바이두]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22일 정례브리핑에서 “캐나다 정부에 멍완저우 부회장을 즉각 석방할 것을 촉구한다”며  “미국이 멍완저우 부회장에 대해 신병 인도를 요청할 경우 미국과 캐나다 양국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국은 미국·캐나다 범죄인 인도조약에 따라 이달 30일까지 멍 부회장의 신병 인도를 요청할 것으로 관측된다.

홍콩매체 SCMP는 전문가들의 견해를 인용 “멍부회장의 소환이 본격화되면 중국에 있는 미국기업과 미국인에 대한 보복성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현재 진행중인 중미 무역협상에는 큰 영향을 주지 못할 것”으로 전했다.

스인훙(時殷弘) 인민대 국제관계학 교수는 “만약 중국이 미국에 대해 보복을 강행할 경우 캐나다에 비해 덜 강경한 조치를 취할 것이다”며 “ 다만 멍부회장의 신병 인도 자체는 현재 진행 중인 중미 무역협상과 일부 국가가 추진중인 화웨이에 대한 조사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스인훙 교수는 또 “ 장기적으로 중·미관계 혹은 중국·캐나다간 관계가 악화된다면 멍완저우 소환이 아닌 다른 요인으로 촉발될 것으로 본다”며 멍 부회장의 신병인도가 중·미관계의 악화의 직접적인 요인은 될 수 없다고 점쳤다.

법률 전문가 구쥐룬(古舉倫) 호프스트라 대학(Hofstra University) 교수는 멍부회장 소환과 별개로 미국이 화웨이에 대해 형사 처벌과 같은 압박을 가하게 되면 중국 당국은 미국 기업에 대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구 교수는 또 “중국에 있는 미국인들도 구금조치를 당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면서도 “ 다만 아직까지 중국이 미국인을 볼모로 한 보복조치를 시도하지 않았다는 점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국제관계 전문가 스테펀 내기(Stephen Nagy) 교수는 “멍완저우 체포건은 미국이 무역협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카드이다”며 “캐나다는 미국과의 범죄인 인도조약에 따라 신병인도절차를 이행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스테펀 교수는 그러면서 “신병인도가 이뤄질 경우 중국은 미국이 아닌 캐나다에 대해 보복을 강행할 것으로 본다”며 “이는 중국이 미국과 밀접한 우방국에 압박을 가해 미국의 입장을 난처하게 만들려는 의도이다”고 분석했다.   

한편 캐나다는 지난 12월 멍완저우 부회장 체포 사건 이후 중국이 강행한 보복성 조치의 직격탄을 맞았다.    

중국 당국은 최근 국가안보를 이유로 캐나다인 2명을 구금하는 한편, 마약 밀반입 혐의로 한 차례 유죄 판결을 받은 캐나다 남성을 항소심에서 사형을 선고했다. 또 중국에서 캐나다산 제품을 불매하자는 ‘보이콧’ 움직임이 거세게 일어나면서 일부 캐나다 기업의 주가는 급락하기도 했다.

dongxu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