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피플

[디지털금융] 신한은행 디지털전략본부장 "은행, IT기업처럼 변해야 산다"

기사등록 : 2019-01-24 15: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장현기 본부장, 삼성·IBM·SK 등 거쳐 2017년 은행 합류
파생상품 거래에 블록체인 적용…은행 업무 속도 ↑
외부 사업자에 API 개방…"기술로 찾아오는 은행 만들 것"

[서울=뉴스핌] 최유리 기자 = "4대 은행 중 어느 곳이 사라질지 모릅니다. 이자를 더 주고 근면성실한 은행원을 앞세우는 것으로는 경쟁할 수 없어요. 누가 더 효율적으로 일하고 플랫폼을 편하게 만드느냐 싸움이죠. 결국 디지털을 잘하는 은행만 살아남을 겁니다."

장현기 신한은행 디지털전략본부장은 은행의 미래를 단호하게 진단했다. 그는 삼성전자, IBM코리아, SK C&C 등 IT 기업을 거쳐 2017년 9월 신한은행에 합류했다. 지난 1년간 경험한 금융권의 현실은 녹록치 않았지만, 이를 극복할 열쇠가 디지털이라는 확신은 더 단단해졌다.

[사진=뉴스핌 정일구 사진기자] 

장 본부장은 은행이 IT 기업처럼 변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내부 인프라에 디지털을 입혀 업무를 효율화시키고, IT 기업처럼 기술 자체로 사업 기회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그는 디지털화가 거창한 구호에만 머물지 않도록 가능한 부분부터 기술을 적용했다. 직원들이 직접 업무 효율화로 디지털의 힘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파생상품 거래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 것이 대표적이다. 금리파생상품인 이자율 스왑 거래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절차를 블록체인으로 간소화했다. 이자율 스왑 거래는 거래 당사자들이 상대방보다 유리한 금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으면 서로의 채무에 대한 이자지급 의무를 바꾸는 거래다. 기존에는 거래 조건을 대조해 오류가 있면 이메일이나 팩스 등으로 일일이 수정, 확인해야 했다. 반면 거래 정보를 블록체인에 올리면 실시간 공유가 가능하고, 정보의 불일치 가능성을 원천 차단할 수 있다.

장 본부장은 "은행 내부 업무는 디지털화가 많이 진행됐지만, 파생상품 브로커처럼 외부와 진행하는 업무는 아직 비효율적인 영역이 많이 남아있다"며 "효과를 확인했기 때문에 블록체인 적용 영역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IT 기술이 내부 업무 효율화를 높였다면, 밖으로는 다른 사업자와 신한은행을 잇는 다리가 됐다. KT, 네이버, 넷마블, 다방 등 다양한 영역을 넘나들며 제휴사를 확대했다. 각 사 플랫폼에 신한은행의 금융 서비스를 심어 서로의 고객을 공유하기 위해서다.

예를 들어 제주항공 앱에서 신한은행의 환전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거꾸로 신한은행 앱에서 넷마블 게임 아이템을 무료로 제공하는 식이다. 자체 플랫폼으로 고객을 늘리는 데는 한계가 있어 은행 밖에서 기회를 엿보는 것이다.

장 본부장은 "고객 군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이들과 플랫폼을 공유하면 시장을 확대할 수 있다"면서 "은행 밖에서 일어나는 데이터를 확보하면 고객을 더 잘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외부 사업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무기 역시 IT 기술이다. 소프트웨어(SW) 개발 도구인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를 이용할 수 있는 오픈 마켓을 3월에 열 계획이다. 앱을 자유롭게 다운받는 앱 마켓처럼 API 시장을 만들겠다는 얘기다. 단순히 결제, 송금 API를 제공하는 것에서 나아가 외부 사업자가 원하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방침이다. 

크라우드펀딩 업체 와디즈도 신한은행의 덕을 본 곳이다. 투자자가 입금한 돈을 실시간으로 확인·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주고 이 자금을 신한은행이 맡고 있다. 이자 대신 I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금을 유치한 셈이다.

장 본부장은 "세상에 돈이 흘러가지 않는 곳은 없기 때문에 은행이 IT 인프라를 구축할 시장은 널려있다"며 "기술을 보고 찾아오는 은행을 만들어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yrcho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