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사상 최대 실적 앞둔 삼양식품, 회장 구속 '오너리스크'에 암울

기사등록 : 2019-01-25 18: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장봄이 기자= 전인장 삼양식품 회장이 유령 회사를 만들어 회삿돈 50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25일 실형선고를 받고 법정 구속됐다. 대표이사를 맡은 김정수 총괄사장은 집행유예를 받았다.

삼양식품 측은 지난 해부터 실질적인 경영은 김 총괄사장이 맡아온 만큼 별다른 경영 공백이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미지 훼손에 따른 사업 부정적 영향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서울북부지법 형사합의 11부는 이날 오전 선고 공판을 열고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횡령 혐의로 기소된 전 회장에게 징역 3년을 선고했다. 같은 혐의로 기소된 전 회장의 아내 김정수 사장에게는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다. 

삼양식품 전인장 회장 <뉴스핌DB>

전 회장의 배임 혐의에 대해서는 경영상 무리한 판단은 아니었다고 보고 무죄 판결을 내렸다. 그는 지난 2014년 10월부터 2016년 7월까지 계열사 자회사인 외식업체의 영업 부진으로 경영이 악화한 것을 알고도 계열사 돈 약 30억원을 빌려주도록 조치해 손해를 끼친 혐의도 받고 있다.

재판부는 횡령 관련, 의사결정 과정을 전 회장이 주동했고 김 사장은 이에 따른 측면이 있다고 판단했다. 전 회장 측은 지난해 재판에서도 회령 혐의에 대해서는 인정하며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반성한다"고 말했다.  

앞서 전 회장 부부는 지난 2008년부터 2017년 9월까지 삼양식품이 계열사로부터 납품받은 포장 박스와 식품 재료 중 일부를 자신들이 설립한 위장 회사(페이퍼컴퍼니)로부터 납품받은 것처럼 꾸며, 총 약 50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재판부는 "피고인에게는 건전한 기업 윤리에 따라 기업을 운영해서 사회적 공헌을 해야 한다는 기대가 있었다"면서 "그러나 기대를 저버리고 약 10년 간 지출결의서·품의서·세무조사서 등을 허위로 작성해 회삿돈 49억원을 적극적으로 횡령했다"고 말했다.

전 회장 부부는 빼돌린 돈을 자택 수리 비용이나 고급 자동차 리스 비용 등 개인적으로 쓴 것으로 파악됐다. 이후 검찰 수사 과정에서 혐의를 인정하고 횡령한 돈은 삼양식품에 모두 갚은 것으로 전해졌다.

◆'불닭볶음면' 미주·유럽 판매 시동…"해외사업 결정 영향도"  

회사 측은 지난해 3월 주주총회를 통해 삼양식품 대표이사를 전 회장에서 김 사장으로 변경했다. 이에 따라 향후 일상적인 경영에는 무리가 없다고 강조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회사에서 판결문을 받아 본 이후에 항소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미 김 총괄사장은 실질적 경영을 맡아오고 있었기 때문에 큰 경영 공백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회사가 최근 매출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 오너리스크는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삼양식품은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보이는데, 회장 법정구속이라는 악재가 겹치면서 암울한 분위기가 지속되고 있다.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이 국내외에서 인기를 얻으며 최근 몇 년 간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 2016년 매출은 3593억원에서 2017년 4585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253억원에서 433억원으로 증가했다.

지난해에는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매출 2493억원, 영업이익 310억원이었다. 전년 동기 대비 14%, 52% 상승한 수치다. 

특히 중국 등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불닭볶음면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어 까르보·짜장 등 제품 라인업 확대와 현지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미주나 유럽, 오세아니아 등 비주력 지역의 유통망 확보를 본격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영국 1위 유통업체 테스코를 비롯해 아스다·모리슨 등 대형 마켓에 불닭볶음면을 입점시켰고, 프랑스 현지 맞춤형으로 개발한 용기면 4종은 올해초 초 모노프릭스에 입점을 앞두고 있다.

이 때문에 전 회장의 부재가 속도를 내고 있는 해외사업 확대·투자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불닭볶음면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히트상품으로 떠오르며 본격적인 해외 선점에 나서는 분위기였는데, 오너리스크에 따라오는 기업 이미지 훼손이나 핵심 사업에 대한 신속한 결정 등은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2017년 상반기 실적 [표=삼양식품]

bom22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