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황교안 "386은 무덤으로"...우원식 "운동권에 콤플렉스"

기사등록 : 2019-01-29 14: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황교안, 문재인 정부 정책 비판하며 전당대회 출마 선언
與 중진들, "별 다른 생각 없다"면서도 안타까움 내비쳐
민주당 관계자 "우리로선 '적폐'로 공격하기 쉬워" 자신감도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자유한국당에 입당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29일 '2.27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했다. 출마선언문엔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한반도 평화·탈원전 등에 대한 비판이 담겼다. 여기에 "정권의 망국 정책을 폐기시키겠다"고 선언해 대선 출마를 방불케했다.

황 전 총리의 입당 그리고 연이은 전당대회 출마로 한국당 지지율은 2주 연속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황 전 총리 본인은 여야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를 꺾고 1위에 올랐다. 범보수 지지층의 기대감이 고스란히 반영된 결과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묻히는 듯 했던 황 전 총리의 부상에 더불어민주당은 '일단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안타깝다'는 의견도 나왔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당 대표 출마 기자회견에서 지지자 및 취재진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9.01.29 kilroy023@newspim.com

그러나 정치권에선 황 전 총리가 한국당 수장으로 등판할 경우, 민주당에게 확실한 '호재'로 작용할 거라는 예측이 우세하다. '도로 친박당' 비판과 함께 과거에서 벗어나지 못한 보수 진영 프레임으로 공격해 중도층의 민심을 얻을 기회가 될 거라는 분석에서다. 

민주당이 특별한 의견을 내지 않는 것도 이러한 분위기에 설득력을 높이고 있다.

촛불 민심으로 세워진 문재인 정부 초반, 집권여당 원내대표였던 3선 우원식 민주당 의원은 이날 "특별한 반응을 내놓을 것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출마 선언문에 "무덤에 있어야 할 386 운동권 철학이 21세기 대한민국의 국정을 좌우하고 있다"는 자극적인 말을 담은 것에 대해선 "운동권에 대한 콤플렉스가 있는 것 아니냐"며 "민주화 시기에 아무 일도 하지 않은 것에 대한 콤플렉스로 밖에 안 보인다"고 웃어 넘겼다. 우 의원은 당내 운동권 출신 인사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기업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기술보증기금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2018.10.23 kilroy023@newspim.com

4선의 송영길 민주당 의원도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대한민국 보수의 비극"이라며 "다시 박근혜 시대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안타까운 마음을 내비쳤다.

송 의원은 "대한민국 보수가 탄핵 이전과 이후로 바뀌는 것 아닌가. 대한민국 헌법 기관이 결정한 탄핵 소추에 대한 반성으로 새로운 길로 갈 것이냐. 아니면 대한민국의 법적 질서를 부정하고 거꾸로 갈 것이냐의 갈림길에 있는데 황교안 체제는 거꾸로 가는 길이라고 본다"고 혹평했다.

또 다른 중진들도 황 전 총리의 등판에 대해선 안타깝다는 의견만 내비칠 뿐 특별한 논평은 하지 않았다. 익명을 요구한 한 민주당 관계자는 "계산이 빠른 황 전 총리가 만만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우리로선 '적폐'로 공격하기 쉬워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4선 변재일 의원은 "황 전 총리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당할 때 그것을 비판하거나 그러지 않고 직무대행까지 했던 사람 아니냐"면서 "한국당 입장에선 각이 분명한 사람이고, 그런 사람을 내보내는 것이 (범보수) 결집에 유리하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민주당은 논평을 통해 황 전 총리를 '박근혜 정부의 법무장관, 박근혜 정부의 총리'라고 규정한 뒤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그 어떤 책임과 반성도 없었다. 반성과 사죄가 먼저"라고 일갈하기도 했다. 

giveit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