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스타톡] 'SKY캐슬' 조재윤 "우양우는 제게서 출발한 캐릭터에요"

기사등록 : 2019-01-29 17: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극중 우양우처럼 저도 사교육에 욕심은 없어요. 저랑 잘 맞는 캐릭터가 온 거죠.”

작품 속에서 각종 범죄를 저지르는 역할로는 제대로 눈도장을 찍었던 조재윤이 JTBC ‘SKY캐슬’에서는 정반대 캐릭터를 맡았다. 범죄에 가담된 역할이 아닌, 무거운 극을 환기시켜주는 감초 우양우 역을 맡았다. 유쾌한 정형외과 교수로 분했던 조재윤을 지난 25일 뉴스핌이 만났다.

배우 조재윤 [사진=FNC엔터테인먼트]

“진짜 이 정도로 잘 될지 몰랐어요. 사실 ‘SKY캐슬’이 16회였는데, 20회로 재편성됐어요. 첫 리딩했을 때 정말 그 현장은 뜨겁고 너무 재밌었어요. 나이대가 비슷한 연기자들이 모였고, 어린 배우들 연기도 정말 대단했어요. 그때 4시간 정도 리딩을 했는데, 이후에 4회가 연장됐더라고요. 모두 잘 됐으면 좋겠다, 잘 될 거라는 생각은 하고 있었죠.”

‘SKY캐슬’ 1회는 1.7%(이하 닐슨, 전국유로플랫폼 가입기준)로 시작해 23%(19회 방송분)를 기록하면서 매회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 중이다. 1회 이후 2회는 3배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후에도 가히 무서울 정도로 치솟았다.

“사실 첫 방송 시청률이 1%대가 나왔더라고요. 그때 망했다고 느꼈어요. 하하. 그런데 주변에서 너무 재미있다고 하더라고요. 다음달 2회가 방송됐는데, 반응이 다른 거예요. 그러더니 시청률이 3%가 넘었어요. 깜짝 놀랐죠. 배우들도 그때부터 더욱 민감하게 연기했어요. 폭죽을 터뜨리긴 이르다고 다들 느낀 거죠. 정말 다들 연기에만 집중하면서 촬영했어요.”

배우 조재윤 [사진=FNC엔터테인먼트]

이번 작품의 경쟁 대상은 드라마가 아니라 지상파의 예능이었다. MBC ‘나 혼자 산다’가 금요일 밤을 주름 잡고 있었기 때문. 하지만 조재윤을 비롯한 배우들은 tvN의 드라마와 경쟁을 펼치고 있었다.

“방송 편성 시간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어요. tvN처럼 9시나 10시에만 해도 좋았을 것 같더라고요. 사실 지상파와 케이블에서도 금, 토요일 밤 11시에 예능이 주로 하니까 다른 드라마를 놓고 경쟁할 수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도깨비’, ‘미스터 션샤인’과 비교를 하자고 했어요. 그런데 생각보다 시청률이 안 올라서 아쉬움은 컸죠. 그래도 각자 맡은 자리에서 열심히 하고 있는데 어느새 10%를 돌파한 거예요. 그때부터 이미 드라마는 급물살을 탔고, 저희끼리 큰 사고 없이 잘 하자고 다독이고 의기투합해서 열의를 불태웠죠. 하하.”

조재윤은 ‘SKY캐슬’에서 주남대학병원 정형외과 교수를 맡았다. 극중 아내 진진희(오나라)와 무겁게 흘러가는 극을 환기시켜주는 감초 역할로 분했다. 조재윤은 특유의 재치로 우양우를 완벽하게 소화했다.

배우 조재윤 [사진=FNC엔터테인먼트]

“감독님이 우양우 캐릭터를 보자마자 저를 떠올리셨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최대한 ‘조재윤스럽게’하려고 했어요. 우양우가 정말 조재윤같아요. 극중에서 표현한 우양우를 통해 제 삶을 녹여냈거든요. 정말 우양우는 조재윤에서 출발했어요. 사실 제가 분량이 많은 편은 아닌데, (오)나라랑 정말 많이 연구하면서 연기했어요. 우양우가 임팩트 있는 캐릭터는 아닌데, 이렇게 사랑받는 걸 보면 드라마에서 빈 캐릭터는 없다고 느껴져요. 정말 ‘SKY캐슬’은 잘 지어진 건물인 거죠.”

2003년 영화 ‘영어 완전 정복’으로 데뷔했지만, 그의 정확한 데뷔 작품은 OCN ‘키드갱’이다. 벌써 17년차 베테랑이 됐다. 무대 미술을 전공해 배우로 이름을 알리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한번쯤은 라디오 DJ를 하고 싶어요. 혼자 떠드는 게 너무 좋아요. 하하. 시행착오는 분명 겪겠지만, 라디오 진행을 해보고 싶은 생각이 커요. 올해는 아들만 데리고 여행을 가려고요. 에세이를 쓰고 있는 게 있는데, 그것도 얼른 마무리를 해야 하고요. 당분간은 영화랑 연극을 주로 하려고 해요. 아무래도 캐릭터 소모가 크더라고요. ‘너는 내 운명’의 아픔이 있는 역할도 하고 싶어요. 다양하게 해야죠.”

alice0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