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평창1년] 미투·갑질·왕따…빙판 위 눈물, 언제 마를까

기사등록 : 2019-02-10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여자컬링팀, 연맹부회장 등 갑질 호소
심석희, 조재범 전 코치 상습폭행 폭로
"엘리트 체육계 승리주의 청산해야"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이 어느덧 개막 1년을 맞았다. 화려한 개막식과 풍성한 볼거리, 무엇보다 빙상스타들의 뜨거운 열전으로 세계를 들썩이게 했던 평창올림픽. 그 영광의 이면에는 갑질과 왕따, 성폭력 등 체육계의 고질적 문제에 남몰래 흘려온 선수들의 눈물이 숨어있었다. 체육계의 '우승 만연주의'가 불러온 참극. 이를 교훈 삼아,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들여다봤다. 

◆컬링 최초 은메달에 빛나는 '팀킴', 부당한 대우 호소

[서울=뉴스핌] 윤창빈 수습기자 = (왼쪽부터)김선영,김은정 선수가 15일 오전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진행된 전 여자 컬링 국가대표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을 듣고있다. 이번 기자회견에서 선수들은 김경두 전 대한컬링경기연맹 부회장등 지도자들에게 부당함을 받아왔다고 말했다. 2018.11.15 pangbin@newspim.compangbin@newspim.com

평창올림픽 여자컬링에서 우승후보 일본을 제치고 스웨덴과 결승에 나섰던 한국. 값진 은메달을 거머쥔 여자 국가대표 컬링팀 '팀킴'은 부당한 대우를 폭로해 국민들을 놀라게 했다.

김선영과 김은정, 김경애, 김초희 등 팀킴은 지난해 11월 5일 대한체육회와 경상북도, 의성군에 김경두 전 대한컬링연맹부회장과 김민정·장반석 감독으로부터 폭언과 욕설 등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땀으로 따낸 각종 포상금 역시 받지 못하는 등 부당한 대우도 받았다고 호소했다.

'영미'를 외치며 국민적 컬링 신드롬을 일으킨 여자 컬링 국가대표의 폭로에 세상은 발칵 뒤집혔다. 심지어 청와대 홈페이지에도 "팀킴을 지켜주세요"라는 국민청원이 올라왔다.

뒤늦게 정부가 대책 마련을 위해 움직였지만 시일이 너무 걸리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해 11월 19일부터 15일간 특별감사를 진행했다. 여기에 외부전문가와 공인회계사 2명을 추가 투입시켜 특감을 열흘 연장했다.

특감 종료 두 달이 돼가지만 문체부 감사 결과는 감감 무소식이다. 이와 관련, 문체부 관계자는 8일 뉴스핌에 "이달 중 특감 발표를 할 것"이라고 알려왔다. 이 관계자는 "날짜를 못 잡은 건 담당 파트가 현재 체육계 성폭력 문제를 맡고 있기 때문"이라며 "마지막 정리에 시간이 걸리고 있다"고 해명했다.

25일 오전 강원도 강릉 컬링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컬링 결승전에서 은메달을 획득한 한국 여자 컬링 대표팀이 금메달을 획득한 스웨덴 동메달을 획득한 일본팀과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2018평창사진공동취재단

◆ 효자 종목 쇼트트랙도 상처…심석희부터 시작된 체육계 미투

여자 컬링팀 문제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체육계에 또 사건이 터졌다. 동계올림픽의 효자종목 쇼트트랙에서다. 2014년 소치동계올림픽 은메달리스트이자 평창올림픽 여자 국가대표팀 주장이던 심석희가 조재범 전 코치로부터 상습적 폭행 및 성폭행 당한 사실이 지난해 문체부 감사에서 공개됐다.

아울러 심석희가 변호사를 통해 7세 때부터 조 전 코치에 상습 성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하면서 '체육계 미투' 운동이 확산됐다.

팀킴 사태에 이어 미투까지 터지자 문체부는 부랴부랴 대책을 내놨다. 문체부 노태강 제2차관은 지난 1월 9일 긴급 브리핑에서 "어젯밤 (심석희)사태를 접했다. 이와 같은 사건의 피해자와 가족, 국민께 사과한다"고 밝혔다. 이어 체육계 성폭력 근절대책을 위한 정책을 발표하는 등 조치를 취했다. 성폭력 가해자 영구제명과 함께 해외활동을 제한하는 방침도 언급했다. 하지만 국민들은 "선수들의 용기있는 폭로가 아니었으면 또 그냥 묻혔을 것"이라며 냉소했다. 

폭행 혐의를 부인하던 조재범 전 코치는 2014년 8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국가대표 선수촌 빙상장 등 7곳에서 심 선수를 성폭행하고 협박한 혐의로 지난 7일 검찰에 송치됐다.

[수원=뉴스핌] 윤창빈 수습기자 = 쇼트트랙 심석희 선수 등을 폭행한 혐의로 고소된 조재범 전 국가대표 코치가 23일 오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19.01.23 pangbin@newspim.com

◆ 김보름, 1년 만에 왕따 가해자에서 피해자로

평창올림픽 여자팀추월에서 왕따 논란을 빚은 김보름은 현재 피해자 입장으로 바뀌었다. 김보름은 팀 선수와 호흡이 중요한 이 경기에서 동료 박지우와 노선영을 신경쓰지 않고 앞으로 질주했다. 경기 후 진행된 인터뷰에서는 경기에서 밀린 이유가 노선영 때문이라고 언급, 논란을 빚었다. 이후 공식사과하고 매스스타트에서 은메달을 땄지만 "죄송하다"는 사죄의 말과 함께 고개를 숙여야 했다.

1년 후 김보름은 자신이 왕따 피해자라고 정반대 주장을 펴고 있다. 김보름은 모 종편채널과 인터뷰에서 "국가대표가 된 뒤 2010년 선수촌에 입소하면서 올림픽이 있던 지난해까지 9년간 노선영으로부터 수시로 폭언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스케이트장뿐 아니라 숙소, 라커룸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노선영의 폭언이 이어졌다고 폭로했다. 사실여부를 떠나, 빙상계에 숨어있던 왕따 논란이 재점화되면서 국민들의 곱지 않은 시선이 체육계를 향하고 있다.

24일 오후 강원도 강릉 스피드스케이팅장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매스스타트에서 은메달을 획득한 김보름이 시상식에서 눈물을 닦고 있다. /2018평창사진공동취재단

평창올림픽 개막 1년도 못 채우고 터진 사태들에 대해 체육계는 엘리트교육이 바뀌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한 체육계 관계자는 "그간 메달이나 성적 지상주의가 체육계의 동력이 된 건 맞다"면서도 "이제 그 유효기간이 끝나지 않았나 싶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제 국민들도 순위에 연연하지 않는다. 평창올림픽에서도 메달 순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은 전보다 덜했다"며 "그런데도 엘리트 체육계는 여전히 승부주의에 목메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관계자는 "여러가지 체육계 문제가 터질 때 엘리트 교육의 폐해도 부각시켜 시대정신에 맞는 시각교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