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KB금융 "그룹 포트 최적화 통한 리딩뱅크 위상 확립"

기사등록 : 2019-02-08 18: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올해 경영 키워드 'RISE 2019'...금융혁신 주도할 것"

[서울=뉴스핌] 김진호 기자 = KB금융그룹은 'RISE 2019'를 올해 경영 키워드로 삼아 '금융혁신을 주도하는 리딩금융그룹' 위상을 정립해 나가겠다고 8일 밝혔다.

KB금융그룹 <CI=KB금융그룹>


'RISE 2019'에는 △그룹 포트폴리오 최적화와 본업 경쟁력 강화(Reinforcement)를 통한 리딩뱅크 위상 확립 △고객 중심의 핵심 비즈 인프라(디지털, 데이터, 채널 등) 혁신 및 고도화(Innovation)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뉴 KB 문화' 정착(Smart Working) △구조적 격차 확보 및 경쟁구도의 근본적 변화를 주도하는 사업영역 확장(Expansion)을 이뤄내겠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를 위해 우선 은행, 증권, 손배보험, 카드 등 핵심계열사의 시장지위 도약을 강화하는 동시에 자산관리(WM), 자본시장 등 주요 사업부문에 대한 경쟁력 강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또 디지털 혁신과 데이터 활용, 선제적 리스크 관리 체계 구축을 통해 고객 중심의 비즈 인프라 혁신 및 고도화를 꾀하고 고객 접점 채널 다변화 등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속도가 생존의 조건인 디지털 시대에 맞춰 '변화와 혁신 주도의 뉴 KB 문화' 정착도 과제로 정했다. 이를 위해 현업과 IT 인력이 결합된 KB형 애자일(Agile) 조직 확산과 실행 중심의 수평적 조직문화를 구축할 방침이다.

각종 업무에도 서류가 없는(Paperless) 업무 절차와, 전자보고 등을 확대해 시대 변화에 부합하는 스마트 업무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밖에 생보, 증권, 카드사 등에 대한 전략적 인수합병(M&A)도 추진한다.

이와 관련해 김기환 KB금융 최고재무책임자(CFO·부사장)는 이날 컨퍼런스콜을 통해 "그룹 포트폴리오에서 취약한 생명보험에 관심을 두고 있고, 증권은 자산관리 상품을 만드는데 우위가 있는 곳, 카드는 고객 세분화에 강점이 있는 곳을 타깃으로 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글로벌 사업의 경우 동남아 시장과 선진국 시장에 대한 투트랙(Two-track)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동남아 시장의 경우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소수의 타겟국가를 거점으로 인접국가로 사업을 확대한다. 선진국 시장의 경우 자산운용 진출 지분투자 및 전략적 제휴를 통해 선진시장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한편 재무전략 방향의 경우는 리스크관리를 최우선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수익성이나 성장성보다 건전성을 최우선으로 삼고, 신성장부문 중심 수익다변화와 내실성장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rpl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