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크레딧+] LG전자·SK에너지 등 우량채 수요예측 '줄 잇는다'

기사등록 : 2019-02-11 11: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5년물 이상 장기물 집중...작년 하반기 장기채 금리 하락 영향
BNK금융지주, 신종자본증권 회계변경 이슈 영향 '귀추'
SK에너지, S&P 신용등급 전망 '하향' 정면돌파 가능?

[서울=뉴스핌] 김지완 기자 = 이번주는 5년물 이상의 초우량등급 회사채 수요예측이 줄지어 대기하고 있다. 작년 하반기부터 장기채 금리 하락, 이자비용 절감 기회가 발생하면서 장기채에 대한 수요가 늘었다.

오늘(11일)은 반도체 실리콘 웨이퍼를 제조하는 SK실트론(A0) 수요예측이 예정돼 있다. 3년물(1400억원), 5년물(400억원) 등 총 1800억원 모집에, 금리밴드는 개별민평 ±20bp.

김민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이와관련, "SK실트론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현금흐름이 창출됐다. 이에 차입급 확대폭이 제한적이며 내년 이후 차입금 축소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진단했다. 이어 "1월말 등급 상향조정 이후에도 펀더멘탈 개선 기대감이 반영돼 등급 대비 고평가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같은날 BNK금융지주는 1000억원의 신종자본증권 수요예측을 실시한다. 최근 신종자본증권의 '자산→부채' 전환 움직임이 있어 흥행에 귀추가 주목된다.

앞서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는 금융상품의 표시 회계기준(IAS 32) 개정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개정의 핵심은 그 동안 자본으로 인정했던 신종자본증권(후순위채, 코코본드 등)을 부채로 전환하려는 것이다.

또한 4분기 최악의 실적을 기록한 SK에너지가 오는 13일 수요예측에 나선다. SK에너지는 정유사업을 담당하는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다.

SK이노베이션 4분기 2789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이 중 정유사업의 영업적자는 5540억원으로, 재고손실만 -4523억원에 달했다.

윤재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휘발유의 구조적인 공급과잉 지속을 전망한다"면서 " 휘발유 마진은 높은 글로벌 재고를 감안하면 상반기 중에 쉽게 회복되기 힘들 것으로 판단한다"며 어두운 전망을 내놨다.

11일 정유업계에 따르면 지난 1월 마지막주 싱가포르 복합정제마진은 배럴당 1.9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09년 12월 이후 10년 만에 정제마진이 1달러대를 기록했다.

증권사 한 크레딧 애널리스트는 "국내 신평사들은 정유사 신용등급 또는 등급전망에 전혀 문제 제기를 하고 있지 않지만 외국계 신평사들은 지난달 등급전망을 하향하는 등 등급조정을 시작했다. 지난 2014년에도 정유사에 대한 국내 신평사와 글로벌 신평사간 평가가 엇갈렸지만, 결국 제대로 맞춘건 글로벌 신평사"라고 강조했다.

스탠더드앤푸어스(S&P)는 지난달 29일 SK이노베이션(BBB+, S&P기준)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했다.  

LG전자는 오는 14일 수요예측에 나선다. 만기가 5년, 7년, 10년, 15년 등 총 4가지로, 모집금액은 2500억원이다. LG전자는 지난 2013년부터 매년 만기 10년 이상의 장기채를 발행해 왔다. 

swiss2pac@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