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신한은행, 中동북3성서 '북한' 연구…통일금융 재개되나

기사등록 : 2019-02-11 11: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동북 3성에 남북경협랩 파견…네트워크 구축·시장 연구
오는 27일 북미정상회담…은행권 통일금융 재시동 관심

[서울=뉴스핌] 최유리 기자 = 신한은행이 중국 동북 3성에서 북한 연구에 본격 돌입한다. 북한과 교류가 많은 접경지역에서 직접 동향 파악에 나서는 것이다. 오는 27일부터 베트남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가운데 은행권 통일금융 연구에 다시 훈풍이 불 지 주목된다.

<사진=신한은행>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이달 동북 3성에 남북경협 랩(Lab, TF 성격으로 만든 소규모 조직)을 6개월간 파견키로 했다. 중국 랴오닝성에 위치한 신한은행 선양분행을 거점으로 동북 3성에서 시장 조사에 나선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동북 3성은 북쪽 소식을 접할 수 있어 주재원 형식으로 파견키로 했다"며 "북한에 대한 정보가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만 연구할 게 아니라 나가서 보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동북 3성은 북한과 접경 지역인 중국 지린성, 랴오닝성, 헤이룽장성을 이른다. 대북 무역이 이뤄지고 조선족들을 중심으로 북한과 직·간접적인 교류가 많아 북한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꼽힌다. 하나금융그룹의 경우 국내은행 중 유일하게 동북 3성 모두에 분행을 두고 중국 지린성 정부와 동북 3성 및 북한 투자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는 등 공을 들여왔다.

사실 신한은행은 그간 북한 연구에 조심스러운 행보를 보여왔다. 지난해 7월 전략기획부 산하에 남북금융경협랩을 신설했으나 뚜렷한 활동은 없었다. 그러나 이번 파견을 계기로 실무적인 차원에서 네트워크 구축과 남북 경협에 따른 단계적 준비에 들어갔다는 분석이다.

이처럼 신한은행이 본격적인 북한 연구에 나서면서 얼어붙었던 은행권의 대북금융사업 준비가 다시 시작될 지 관심이 모아진다. 특히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남북경협 재개나 개성공단 재가동 등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상황이다.

지난해 은행들은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계기로 통일 금융 연구에 나섰다. 전담 태스크포스(TF)를 만드는 한편 특화 상품을 내놓기도 했다.

KDB산업은행은 통일사업부를 한반도신경제센터로 확대 개편하고 남북경협연구단을 신설했으며, IBK기업은행은 IBK경제연구소 내에 북한경제연구센터를 새로 꾸렸다. KB금융그룹은 은행, 증권, 보험 등이 참여해 남북 관련 연구를 진행할 TF를 꾸리고 KB국민은행에서 이산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특화 금융상품을 내놓기도 했다.

그러다 미국에서 '대북 제재 준수'를 경고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지난해 9월 미국 정부가 신한은행,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KDB산업은행, IBK기업은행 등 국내은행 7곳과 컨퍼런스콜(전화회의)을 갖고 미국과 유엔의 대북제재가 유효하다는 사실을 재확인했다. 이를 계기로 은행 내부에선 앞서가지 말자는 분위기가 확대됐다.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면서 분위기는 또 다시 달라질 조짐이다. 이번 회담으로 핵심 쟁점인 북한 비핵화 방안과 대북 제재 해제 등의 성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금강산 관광, 개성공단, 남북 철도‧도로 협력 등 남북 경제협력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조봉현 IBK경제연구소 부소장 겸 북한경제연구센터장은 "금융권은 보수적이라 2차 북미정상회담을 계기로 아직까지는 분위기가 크게 달라지진 않았다"며 "북한 금융 연구는 아직 갈 길이 멀기 때문에 구체적인 프로젝트보다는 기본적인 연구부터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yrcho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