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미국의 反화웨이 전선, 동유럽서 가로막혀” - WSJ

기사등록 : 2019-02-11 18: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미국 정부가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 화웨이를 견제하려 형성하고 있는 전선이 동유럽에서 차단됐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화웨이가 중국 정부의 지시로 자사 장비와 네트워크를 이용해 스파이 활동을 할 수 있으므로 국가안보 위협이 된다고 주장하는 미국과 대규모 투자 및 무역 카드를 눈앞에서 흔들고 있는 중국 사이에서 상당수 동유럽 국가들이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고 있다.

스페인 마드리드에 위치한 화웨이 매장 로고 [사진=로이터 뉴스핌]

체코공화국에서는 국가안보 위협과 중국이 제공하는 투자, 무역, 사업 기회 사이에서 정부가 균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보후슬라프 소보트카 체코 총리는 화웨이 제재를 주장하는 반면 밀로시 제만 체코 대통령은 화웨이를 두둔하고 있다.

체코 사이버 당국이 오랫동안 화웨이의 안보 위협에 대해 경고해 왔지만 제만 대통령은 오히려 사이버 당국을 반(反)중국 인종차별주의자라고 비난하고 미국의 경고도 히스테리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중국 지도부는 수년 동안 제만 대통령에게 상당히 공을 들였다. 지난 2016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체코 프라하를 방문했을 때 중국발 투자의 물결을 약속했다. 지난달 제만 대통령은 화웨이 고위급 임원과 중국 대사를 9세기 프라하 성 투어에 초청하기도 했다.

폴란드 당국자들은 애매모호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미국 측에는 화웨이의 시장 진입을 억제할 것이라고 안심성 발언을 내놓았지만, 중국을 화나게 할 갑작스러운 결정을 내리는 것은 피하고 있다.

폴란드에서는 수사당국이 화웨이의 중국인 직원 한 명을 스파이 혐의로 체포한 사건도 발생했다. 화웨이는 해당 직원을 해고하고 그의 혐의는 사측과 관계가 없다며 선을 그었다.

폴란드 일각에서는 폴란드가 이미 미국을 선택한 것으로 인식돼 중국의 보복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슬로바키아와 헝가리는 화웨이 편을 들고 있다. 페테르 펠레그리니 슬로바키아 총리는 화웨이를 전혀 안보위협으로 판단하지 않는다고 밝혔고, 화웨이의 지원으로 소방·구급(911) 네트워크를 구축한 헝가리 정부도 같은 입장을 표명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한 당국자는 “미국이 남겨 놓은 공백을 중국이 채우고 있다”고 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이번 주 동유럽 순방길에 나서는데, 이처럼 고위급 미국 당국자가 동유럽을 방문하는 것은 몇 년 만에 처음이다.

반면 중국 총리들은 2012년 이후 매년 동유럽과 중앙유럽 국가들을 방문했고, 시 주석은 2016년 프라하에서 3일 동안 머물며 고성을 관광하고 제만 대통령과 필젠 맥주를 마시는 등 우호를 다지기도 했다. 현재 제만 대통령은 유럽 전체에서 가장 열성적인 화웨이 수호자로 나서고 있다.

미국은 중국과의 기술 냉전의 일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대대적인 반(反)화웨이 전선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사실상 화웨이의 진입을 전면 금지했다. 하지만 영국과 독일, 폴란드 등 상당수 유럽국들은 화웨이를 적극 받아들이고 있다.

리서치 기관 델오로그룹에 따르면, 2017년 유럽 휴대폰 시장 매출에서 화웨이가 31%를 차지했다. 이는 스웨덴 에릭슨의 29%, 핀란드 노키아의 21%보다 높은 수준이다.

또한 아프리카나 남미와 달리 유럽은 차세대 통신망 5G의 도입을 준비하고 있어 유럽 시장을 두고 미국과 중국 간 기술 냉전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화웨이로서는 동유럽 시장이 여타 유럽 선진국에 비해 비중이 낮지만, 동유럽에서의 선례가 유럽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