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시민단체, “박근혜 도와주려고 특검 연장 거부했다” 황교안 전 총리 검찰 고발

기사등록 : 2019-02-14 13: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황교안 “박근혜 도와주려 특검 연장 거부”…‘배박’ 논란 해명
시민단체 “당시 권한대행으로서 직무 의식적으로 포기한 것”

[서울=뉴스핌] 고홍주 기자 = 시민단체가 지난 2017년 국정농단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를 방해한 혐의로 황교안 전 국무총리(당시 대통령 권한대행)를 검찰에 고발했다.

정의연대·개혁연대·무궁화클럽 등 3개 시민단체는 14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황 전 총리를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정의연대·개혁연대·무궁화클럽 등 3개 시민단체가 14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정문 앞에서 황교안 전 총리에 대한 직무유기 고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9.02.14. adelante@newspim.com

이들은 “국정농단 특검이 청와대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려고 하자 당시 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과 박흥렬 경호실장이 이를 불법적으로 거부하는 상황에서 대통령 직무대행이었던 황 전 총리가 ‘권한대행이 결정할 일이 아니다’라고 압수수색을 거부했다”며 “헌법과 법률을 수호해야 할 대통령 직무대행으로서 비서실장과 경호실장에게 압수수색에 응하도록 지시해야하지만 정당한 이유 없이 직무를 유기했다”고 고발 이유를 밝혔다.

또한 지난 9일 황 전 총리가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방문한 뒤 기자들에게 “(탄핵 당시) 박 전 대통령이 어려움을 당하신 것을 보고 최대한 잘 도와드리자고 생각해 특수사 기간 연장을 불허했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전면적으로 비판했다.

시민단체는 “국정농단의 주범인 박 전 대통령을 최대한 도와주려고 했다는 건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 직무를 의식적으로 포기한 것”이라며 “이는 직무유기에 고의가 있다는 것이 너무나 명백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황 전 총리는 지난 9일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자신을 향해 ‘배박(박근혜 전 대통령을 배신한 세력)’이라고 비난한 것을 두고 “박 전 대통령께서 어려움을 당하신 것을 보고 최대한 잘 도와드리자고 했다. 실제로 특검이 1차 조사 후 수사기한 연장을 요청해왔는데 저는 수사가 다 끝났다고 보고 수사기한 연장을 불허하기도 했다”면서 “지금 얘기하는 그런 문제를 넘는 훨씬 큰 일을 한 것 아니겠느냐”고 정면 반박한 바 있다.

 

adelant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