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전·세종·충남

㈜한화 옥경석 사장 “대전공장 폭발사고 깊이 사과…직원·유가족에 애도”

기사등록 : 2019-02-14 16: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화 “안전매뉴얼 철저 준수, 전 공정 위험평가 100% 했다”
"직원들, 고열 견디는 제염복·방염복 착용…정전기 원인 불가능”

[대전=뉴스핌] 오영균·류용규 기자 = 옥경석 ㈜한화 대표이사 사장은 14일 “(대전사업장 폭발)사고에 국민들에게 깊이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인 뒤 “유명을 달리한 직원들과 그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와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다.

옥 사장은 이날 오후 3시10분쯤 대전 유성구 외삼동 ㈜한화 대전사업장 정문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정밀조사 결과 나온 사항에 대해서는 앞으로 상세한 설명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옥경석 한화 대표이사 사장(가운데)이 14일 오후 대전 유성구 외삼동 (주)한화 대전사업장 정문 앞에서 침통한 표정으로 기자회견을 갖고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사진=오영균 기자]

기자회견에 배석한 김상선 한화 대전사업장 운영팀장은 “정확한 원인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현재 사고원인에 대해 고용노동청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을 중심으로 정밀감식이 진행되고 있다”며 “안전관리 매뉴얼은 철저하게 지켜왔다. 공정을 바꿀 경우 안전관리 매뉴얼에 따라 미리 철저하게 점검한다. 14일 역시 미리 30분간 안전에 대해 교육과 점검을 한 뒤 준비작업을 하던 중에 사고가 났다”고 설명했다.

김 팀장은 “작년 사고 이후 모든 공정에 대한 위험평가를 100% 했다”며 “사고를 당한 근로자들은 본격 작업 전에 추진제 안에 코어라고 부르는 연필심 같은 다른 부품을 사전에 빼내는 작업을 하던 중 다시 사고가 발생했다. 2인 1조로 작업을 하게 돼 있어 사망자 3명 중 2명은 코어를 빼는 작업을, 1명은 품질관리 및 모니터링을 위해 함께 들어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14일 오후 대전 유성구 외삼동 (주)한화 대전사업장 정문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옥경석 한화 대표이사 사장(가운데)과 함께 나온 김상선 한화 대전사업장 운영팀장(오른쪽)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오영균 기자]

추진제에 대해서는 기밀이라 구체적인 설명을 할 수 없다고 밝힌 김 팀장은 “작업장에는 휴대전화 등 전자기기를 일체 갖고 들어갈 수 없다”며 “사고를 당한 직원들은 섭씨 2000도에도 견디는 방염복과 제염복을 입고 있었다. 이런 작업복에서는 정전기가 일체 발생하지 않으며, 작업장의 모든 바닥도 접지화되어 있기 때문에 정전기 등이 원인이라고 지금 추정할 수 없다”고 해명했다.  

앞서 이날 오전 8시40분쯤 대전 유성구 외삼동 한화 대전공장 안에서 폭발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해 3명이 숨지고 1명이 부상을 당했다. 사망자들은 용기에 있는 로켓추진제를 빼다 사고를 당한 것으로 보인다.

소방당국은 폭발소리와 함께 검은 연기가 많이 올라온다는 신고를 받고 소방차 40여 대를 동원해 진화작업을 벌였고 불은 오전 9시27분쯤 모두 꺼졌다.

nicepen38@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