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종합] 백악관 “트럼프, 장벽예산 서명하겠지만 국가비상사태도 선포할 것”

기사등록 : 2019-02-15 06: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셧다운 피할 예산안에도 서명
펠로시 “국경에서 벌어지는 일 비상사태 아니다”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경 장벽 건설을 강행하기 위해 결국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할 예정이다.

백악관은 14일(현지시간) 새라 샌더스 대변인 명의로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은 정부 예산안에 서명할 것이며 이전에 언급했듯이 국가 비상사태를 포함한 다른 행정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샌더스 대변인은 또 이러한 조치가 국경에서의 국가 안보와 인도주의적 위기를 멈추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샌더스 대변인은 “대통령은 다시 한번 장벽을 짓고 국경을 보호하며 우리의 위대한 나라를 지키겠다는 자신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미치 매코널(공화·켄터키) 원내대표는 트럼프 대통령이 예산안에 서명할 준비가 돼 있고 동시에 국가 비상사태도 선포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요구한 57억 달러 규모의 국경 장벽 건설 자금에 훨씬 못 미치는 14억 달러만을 의회가 예산안에 반영하자 결국 국가 비상사태라는 극단의 조치를 결심한 것으로 보인다. 의회 합의안이 트럼프 대통령이 예산을 국경 장벽에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다양한 방법으로 제한하고 있다는 점 역시 이 같은 결과로 이어졌다. 의회의 합의안에 “만족하지 않는다”고 밝힌 트럼프 대통령은 줄곧 어떻게 해서든 장벽은 건설될 것이라고 강조해 왔다.

국경 장벽 건설 강행을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조치는 이미 예견됐다. 지난 주말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직무대행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국경 장벽을 건설하기 위해 행정조치를 검토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국가 비상사태 선포는 의회에서 커다란 반대에 부딪힐 것으로 보인다. 일찌감치 트럼프 대통령이 비상사태 선포 카드를 만지작거리면서 민주당뿐만 아니라 트럼프 대통령의 친정인 공화당에서도 비상사태 선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돼 왔다.

낸시 펠로시(민주·캘리포니아) 하원의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계획이 알려지면서 이에 대해 즉각 반대했다. 펠로시 의장은 기자회견을 하고 “현재 국경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은 비상사태가 아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국가 비상사태 선언에 적절히 대응하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예산안에 서명해 연방정부의 셧다운(부분 업무 일시 중지)을 피하더라도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하면 미국 정계는 또 한 번 커다란 혼란을 겪을 전망이다.

 

mj722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