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백악관 “미·중 무역 합의까지 할 일 많이 남아”

기사등록 : 2019-02-15 22: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양측, 어떤 약속도 MOU 명시 동의”
중국 측 “미·중, 일부 주요 쟁점에서 컨센서스”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미국과 중국이 이번 주 내내 양국의 무역 갈등을 두고 협상을 벌였지만 크게 입장 차를 좁히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일부 주요 쟁점에 대해서는 컨센서스(의견일치)를 이뤘지만, 합의까지 아직 많은 작업이 남은 탓에 양국은 내주에도 미국 워싱턴에서 협상을 이어가기로 했다.

15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은 다음 주 미국과 중국의 무역 협상 대표단이 워싱턴에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면서 아직 합의까지 많은 작업이 남아있다고 강조했다.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미국과 중국의 세부적이고 강도 높은 논의가 양측의 진전으로 이어졌으며 양측이 3월 1일 시한을 앞두고 합의를 위한 작업을 지속할 것이지만 아직 많은 작업이 남아있다고 말했다.

백악관은 미국과 중국이 어떤 약속도 양해각서(MOU)에 명시돼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고 전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 역시 미국과 중국이 무역과 경제 문제와 관련해 작성할 MOU의 세부 사항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미국은 추가 논의를 고대하며 추가적인 진전을 바란다”며 시한 전까지 진행될 협상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악수하는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사진=로이터 뉴스핌]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이날까지 중국 베이징에서 고위급 무역협상을 이어갔지만, 협상은 뚜렷한 성과 없이 마무리됐다. 미국 대표단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과 류허 국무원 부총리와 무역에 관해 논의했다.

양측은 몇 가지 주요 쟁점에 대해 의견 일치(컨센서스)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베이징에서 무역 협상에서 양측은 일부 주요 쟁점에 대해 원칙상 컨센서스에 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1일부터 재개된 이번 협상에서는 강제 기술이전과 지식 재산권 보호, 비관세 장벽, 서비스, 농업, 무역수지가 논의됐다.

내달 1일까지 미국과 중국이 무역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 미국은 2000억 달러 규모 중국산 재화에 부과하는 관세를 현재 10%에서 25%로 올리기로 돼 있다. 다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양측이 합의에 근접할 경우 이 시한을 연기할 가능성을 열어뒀다. 전날 블룸버그통신은 트럼프 정부가 시한을 60일간 연기하는 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시 주석은 양국의 무역협상팀 간 협의가 중요한 점진적 진전을 이뤘다면서 상호 간 이익이 되는 ‘윈-윈’ 합의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다만 로이터통신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협상단이 수주 후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의 만남을 위한 상황을 조성할 만큼 뚜렷한 진전을 이루지는 못했다고 전했다. 한 소식통은 “중요한 쟁점에서 교착상태”라고 말했다.

다른 소식통은 “구조와 이행 쟁점에서 양측간 거리가 여전히 있다”면서 “난관에 부딪힌 상황이라고 보지는 않지만 꿈같은 상황도 아니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백악관 측이 트럼프 대통령이 60일간의 관세 시한 연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보도에 격분했다고 전했다.

이날 므누신 장관과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기자들에게 질문을 받지 않고 베이징 호텔을 떠났다.

 

mj722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