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정경두 국방장관, UAE 국방장관과 사이버 협력 등 국방·방산 협력키로

기사등록 : 2019-02-17 13: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UAE 국방장관, 상호 교육훈련 참관·사이버 협력 강화 등 합의
공동연구 개발, 과학기술 협력 등 방산 협력도 추진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아부다비에서 개최되는 국제방산전시회(IDEX 2019) 참석차 UAE를 방문 중인 정경두 국방부장관이 16일(현지시간) 모하메드 아흐메드 알 보와르디 UAE 국방특임장관과 양자회담을 통해 양국간 국방과 방산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알 보와르디 장관은 국제방산전시회(IDEX) 초청에 응해준 정 장관에게 깊은 감사를 표하면서 "정 장관의 첫 UAE 방문을 계기로 양국 국방·방산분야의 협력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경두 국방부장관이 알 보와르디 UAE 국방특임장관과 양자회담을 가졌다. [사진=국방부]

정 장관은 알 보와르디 장관의 초청에 감사를 표하면서 "양국의 국방·방산협력은 정상 차원에서 각별한 신뢰와 굳건한 협력체계가 기반이 되어 긴밀하게 이루어져 왔다"고 평가하면서 "호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협력관계로 지속 발전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양국 장관은 국방협력 분야에서 양국의 육·해·공군 간 인적교류 및 상호 교육훈련 참관 등 군사교류협력을 보다 활성화하고, 국제적 공동 관심사인 사이버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사이버 협력 등을 강화하기로 했다.

정 장관은 방산 분야에 대해서는 이번 방산전시회에 참석중인 우리 기업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당부했다. 양측은 공동연구개발, 과학기술협력 등 기술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는 방산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 장관은 알 보와르디 특임장관에게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해 설명하면서 핵심 우방국인 UAE의 변함없는 지지와 협력을 당부했다. 이에 알 보와르디 장관은 "UAE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남북관계 발전을 변함없이 지지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국방부는 이번 한-UAE 국방장관 회담에 대해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이자 중동지역 내 에너지 및 건설, 방산분야의 최고 협력파트너인 UAE와의 국방당국 간 신뢰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됐다"며 "향후 양국 간 국방·방산협력 뿐 아니라 전반적인 양국관계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