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유럽, 뮌헨서 대놓고 드러낸 미국과의 ‘균열’ 속 남몰래 ‘속앓이’

기사등록 : 2019-02-18 10: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유럽, 뮌헨안보회의서 트럼프 정책에 ‘반기’
“미국과의 관계 회복불가” 판단 불구 대안 없어 ‘끙끙’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미국과 유럽이 지난 70년간 굳건히 지켜 온 동맹에 마침내 숨길 수 없는 균열이 발생했으며, 이 ‘틈’은 지난주 뮌헨안보회의에서 여지없이 드러났다고 17일(현지시각) 뉴욕타임스(NYT)가 지적했다.

유럽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이후 악화일로인 양측 관계가 이전 상태로 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하며, 무엇보다 러시아와 중국이 이 틈을 파고들 것이란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 양측이 영영 돌아오지 못한 강을 건넌 것이란 평가가 나오고 있지만, 그럼에도 기댈 곳은 미국뿐이라는 인식 때문에 유럽은 쉽사리 미국과의 연을 끊지 못하고 속만 태우는 모습이다.

지난해 11월 11일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제1차 세계대전 종전 10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사진=로이터 뉴스핌]

◆ 트럼프로 ‘영영’ 식어버린 관계

현재 외교관들과 전문가들은 미국과 유럽 간 관계는 이제 식어버린 것이 확실하다고 판단한 분위기다.

이들은 뮌헨안보회의에서 이 균열이 여지없이 선명히 드러났으며, 다자주의와 국제 협력을 꺼리고 전통적 동맹국들을 경제적 라이벌로 판단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바뀌지 않는 한 미국과의 관계 개선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한 익명의 독일 고위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동맹국들의 관점이나 이해관계를 중요시한다고 믿는 이들은 아무도 없다”면서 “(미국과 유럽 간 관계는) 깨졌다”고 말했다.

매체는 외교관들과 정보 관계자들이 지적하는 가장 즉각적인 위협은 이러한 미국과 유럽 간 틈을 파고들려는 러시아와 중국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증명하듯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부장관은 뮌헨 회의에서 신이 난 목소리로 양측 관계가 점차 “긴장 국면”이라면서 “새 균열도 생기고 있고 오랜 균열은 더 깊어지는 중”이라고 말했다.

매체는 또 유럽 내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아니더라도 이제 미국과의 관계는 이전과는 절대 같을 수 없을 것이란 목소리마저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 메르켈-펜스 ‘격돌’

15일(현지시간) 독일 뮌헨공항에 도착한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부인 캐런 펜스 여사.[사진=로이터 뉴스핌]

뮌헨안보회의에서 마이크를 잡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각종 국제 현안에 대립각을 보이며 갈등을 숨기지 않았다.

메르켈 총리는 이날 연설에서 러시아 가스관 사업인 '노드 스트림2'가 러시아의 입지를 강화한다는 미국의 우려에 대해 "러시아를 정치적으로 배제해서는 안 되며, 러시아를 신뢰할 수 없는 에너지 공급 국가라고 가정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리아에서 미군이 철수하면 러시아와 이란의 영향력이 강해질 것이라면서 미국의 중동 정책에도 반기를 들었다.

뒤이어 연설에 나선 펜스 부통령은 러시아가 에너지로 미국과 유럽 간 동맹을 분열시키려 하는 것이라면서 노드 스트림 2 사업 반대 입장을 밝히는 한편, 이란 핵협정 탈퇴와 관련해서도 동맹국들이 오히려 미국의 대이란 제재 효과를 떨어뜨리고 있다며 비난했다.

이러한 펜스 부통령의 반박에 침묵으로 대응한 유럽 관계자들은 미국의 이란 제재 때문에 미국 기업보다 유럽 기업이 더 막심한 피해를 보고 있다며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미워도 너밖에는

하지만 이러한 미국에 대한 불만에도 불구하고 유럽 관계자들은 미국 외에는 다른 협력 대안이 없다는 현실에 한탄하면서, 다음 대선으로 미국 행정부가 바뀔 때까지만 기다려보자는 입장이다.

페데리카 모게리니 수석 보좌관을 맡고 있는 나탈리 토치는 “(유럽에는) 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에 미국과의 관계가 나중에 개선될 것이라고 믿고 싶다”고 말했다.

애널리스트들은 이러한 유럽 관계자들의 판단은 미국에 대한 유럽의 의존성이 앞으로도 지속될 것임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미국 전 고위 관계자 빅토리아 누랜드는 “유럽인들은 숨을 죽이고 (다음 미 대선까지) 2년만 더 참아보자는 입장”이라면서 “그러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심기를 건드려서 관계가 더 악화되지는 않을까 최대한 조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매체는 이번 뮌헨안보회의에서 미국과 유럽 관계자들 사이에서 악화된 양측 관계를 개선하려는 노력 역시 감지됐다고 덧붙였다. 미국에서는 유럽과의 공고한 관계를 강조하고자 50명이 넘는 법조인들이 회의에 참석해 역대 최대 참석자 수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kwonji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