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인터뷰] "스마트 공장 확산시켜 360만 중기 이익 UP" 원재희 프럼파스트 대표

기사등록 : 2019-02-18 18: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중기중앙회장 후보에게 듣는다] ② 원재희 중기중앙회 부회장. 한국폴리부틸렌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전문 부회장제 도입해 중기중앙회의 전문성과 효율성 높일 것"

[편집자] 2월 28일 치러지는 '제26대 중기중앙회장 선거' 후보들의 공약과 비전, 경영 철학을 검증해보는 '중기중앙회장 후보에게 듣는다'를 연재합니다. 360만 중소기업을 대표하는 부총리급 경제 5단체장의 능력과 자질을 갖추었는지를 살펴봅니다. 

[서울=뉴스핌] 이민주 기자 =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체제로 전환이 절실한 시기입니다. 중기중앙회를 명실상부한 중소기업의 이익 대변자로 퀀텀 점프시키겠습니다.“

'스마트공장 전도사'로 불리는 원재희(63) 프럼파스트 대표의 제26대 중기중앙회장 선거 출사표다.

원 대표는 1992년 서른여섯의 나이에 플라스틱 배관재를 생산하는 프럼파스트를 창업해 코스닥 기업으로 일구었다. 전형적인 제조기업인 프럼파스트의 생산성 향상방법을 연구하다 2016년 스마트공장을 도입해 불량률을 현저히 줄이고 원가를 절감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중기중앙회 산하 4차 산업혁명위원회 공동 위원장을 맡고 있다.  '죽음의 계곡'을 여러 번 넘기면서 위기를 기회를 바꾸는 추진력을 갖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주요 공약으로는 △ 민원해결전담기구 및 이동민원해결단 운영 △ 금융기관의 중소기업 자금 지원 및 금융서비스 강화 △ 가업 상속세 감면 입법청원 △ 스마트팩토리 비제조업 부문으로의 확대 △ 단체수의계약의 합리적 부활 △ 표준원가센터 설립 △ 유통상가, 물류센터, 전통시장 현대화 △ 홈앤쇼핑의 글로벌 플랫폼 도약 등이 있다. 

원재희 프럼파스트 대표는 "회장에게 집중돼 있는 권한을 '전문 부회장'에게 위임해 중기중앙회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고 밝혔다. [사진 제공=프럼파스트]

- 공약으로 '중기중앙회 산하 협동조합 활성화'를 강조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추진할 계획인가.

▲ 중기중앙회장에 집중돼 있는 권한을 분야별로 전문화된 부회장단에게 위임할 것이다. 쉽게 말해 '전문 부회장'이 전문성을 살려 소신껏 일하고 정부, 국회, 협동조합과 긴밀하게 협력해 중소기업의 권익을 향상시키자는 것이다. 

또, 1000억원 규모의 지원금을 조성해 중기중앙회 회원사들의 인력, 자금, 기술개발, 판로개척을 지원하겠다. 협동조합의 공동구매, 조합과 조합간 거래플랫폼을 구축해 거래를 활성화하겠다. 

- 중기중앙회장 후보로서 자신이 어떤 차별성과 강점,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 상황판단 능력과 추진력이다. 30년 동안 사업을 성장시켜 오는 과정에서 경영자로서 다양한 의사 결정을 해왔고 지금의 성공을 일구었다. 문제를 대면하면 본질을 생각하고, 곁가지의 것들은 단순화한다. 일단 결정을 내리면 최선을 다해 성과를 내기 위해 매진해왔다.

제2의 도약이 필요한 지금의 중기중앙회의 수장에게 꼭 필요한 덕목이라고 본다. 

원재희(왼쪽) 프럼파스트 대표가 올해 초 세종시 프럼파스트 스마트공장 생산라인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 제공=프럼파스트]

 

- 한국의 중소기업이 겪고 있는 위기의 원인과 해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가?

▲ 우리는 지난 반세기 동안 ‘한강의 기적’이라 불릴 정도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냈다. 하지만 근래에 들어 저성장, 일자리 감소, 내수 부진 등의 위기와 불확실성에 직면해있다. 이로 인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그간의 대기업 위주의 수출 주도 정책이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그간 대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선도적 지위를 유지해왔던 철강, 조선, 석유화학 산업이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는 것이 이를 증명한다. 

해법은 한국 경제를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중심 체제로 전환하는 것이다. 각 분야에 강소 기업을 육성하면 일자리가 마련되고, 소득원이 창출돼 내수가 살아날 것이다.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마련하면 한국 경제는 재도약할 것이다. 

원재희 프럼파스트 대표. [사진 제공=프럼파스트]

 - 중기중앙회 4차 산업혁명위원장을 맡으면서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에 직접 참여했다. 또, 실제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기업의 대표로서 장점과 애로사항은 무엇인가.

▲ 나는 스마트공장에 일찍 눈을 떴다. 2016년 정부의 스마트공장 설명회를 듣는 순간 곧바로 도입해야겠다고 마음먹었고, 그해 말 도입을 완료했다. 스마트공장 도입 이후 2~3%이던 불량률이 현저히 떨어지고, 3%의 제조원가를 절감했다. 이후 창업 이래 처음으로 영업이익률 10%를 달성했다. 이후 '스마트공장 전도사'로 나섰다. 

적지 않은 중소기업 경영자들이 스마트공장에 관심을 갖고 있지만 막상 어디서 어떻게 시작할 지를 잘 모른다. 스마트공장의 성공 구축을 위해서는 명확한 자가진단, 실현가능한 목표 수립, 검증된 적정공급업체 선정이 필요하다. 중기중앙회장에 당선되면 회원사들이 이를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스마트공장을 제조업에 한정하지 않고 비제조업 부문으로 확대할 것이다. 비제조업 부문의 스마트공장 확산을 통한 산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만이 우리 경제가 지속성장할 수 있는 길이기 때문이다.

 

◇ 원재희 대표는...

- 현 중기중앙회 부회장, 한국폴리부틸렌공업협동조합 이사장, 4차 산업혁명위원회 공동위원장,
프럼파스트 대표.

- 1956년 서울 출생(63세). 경희고, 숭실대 전기공학 학사, 한남대 지역경제학 석사

- 프럼파스트 창업(1992).

 

hankook6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