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하나금융, 롯데카드 인수 최적조건...당국 대주주 승인 변수"

기사등록 : 2019-02-19 10: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9일 한국투자증권, '롯데 금융계열사 매각 시나리오' 보고서
하나금융지주 인수시 하나카드와 합병통해 신용도 ↑
단 최순실 특혜 의혹관련 당국 대주주 승인 변수

[서울=뉴스핌] 김지완 기자 = 하나금융지주가 롯데카드 인수 후보자로 최적의 조건을 갖췄지만, 금융당국 대주주 승인 이슈가 막판 변수일 것이란 주장이 나왔다.

한국투자증권 김기명 애널리스트는 19일 '롯데 금융계열사 매각 시나리오' 보고서를 통해 "한화그룹과 하나금융그룹의 경합이 예상된다"면서 "다만 하나UBS에 대한 대주주 변경 승인이 나지 않으면 롯데카드에 대한 하나금융지주의 인수 가능성이 떨어진다"고 주장했다. 김 애널리스트는 이어 "카드업종이 금융당국 승인이 필요한 업종이라는 측면에서 프라이빗에쿼티(PE)로 넘어갈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전했다.

신용도 측면에선 하나금융지주가 최적이란 분석도 덧붙였다. 채권발행이 많은 롯데카드는 인수주체가 누구냐에 따라 스프레드 변동뿐 아니라 신용등급도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 인수자가 중요하다. 김 연구원은 "하나금융지주가 인수하면 중장기적으로 하나카드와의 합병을 통한 '규모의 경제'가 등급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면서 "하나금지주 인수시 롯데카드 채권이 강세를 보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최순실 의혹과 관련해 하나UBS자산운용에 대한 금융당국의 대주주 승인이 떨어지지 않은 상황이 하나금융의 롯데카드 인수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연구원은 "과거 최순실 특혜 의혹으로 '하나UBS자산운용'에 대한 대주주 변경 승인 심사가 중단됐다"면서 "하나UBS자산운용에 대한 대주주 변경 승인이 나지 않으면, 롯데카드에 대한 하나금융지주의 인수를 승인할 가능성도 낮아진다. 이 경우 상대적으로 한화그룹 인수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 연구원은 또 한화그룹이 인수자가 될 경우 '중립', PE는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한화그룹이 인수하면 현 등급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돼 상대적으로 롯데 채권 강세폭이 다소 떨어질 수 있다"면서 "PE 인수시에도 신용등급은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PE를 제외한 입찰 참가자의 경우 신용등급 관점에서 롯데카드에 대한 지원능력이 인정되는 점을 감안할때 '부정적' 등급전망이 '안정적으로 상향조정될 가능성이 있고 스프레드는 축소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최근 롯데카드 예비입찰 결과, 한화그룹, 하나금융, MBK파트너스 한앤컴퍼니, IMM PE 등 5개사가 인수 후보군으로 선정된 바 있다.

 

swiss2pac@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