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미 하원, 트럼프 정부 사우디 핵 기술 이전 추진 의혹 조사 착수

기사등록 : 2019-02-20 05: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미 하원 정부 감독개혁위원회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도널드 트럼프 정부와 사우디아라비아의 원자력 발전소 건설과 핵 기술 이전 추진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19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와 더힐 등 주요 언론에 따르면 하원 정부 감독개혁위원회는 24페이지짜리 중간 보고서를 공개하고 트럼프 정부의 전직 국가안보보좌관과 다른 백악관 관료들이 이해 충돌이 미국의 안보를 위험에 처하게 할 수 있다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사우디에 원자력 발전소를 짓기 위한 벤처를 추진했다고 결론 내렸다.

보고서에 따르면 트럼프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 이후 초기 몇 주간 핵무기 기술을 확산할 수 있는 위험에도 불구하고 미국 기업들이 사우디 전역에 수십 개의 원자력 발전소를 지을 수 있게 하기 위한 정부의 지원을 확보하기 위한 조처를 했다.

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지난주까지 백악관이 여전히 이 제안을 검토하고 있었다는 증거가 있다고 주장했다.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위원회가 확보한 자료와 내부 고발자들의 진술에 따르면 당시 계획을 추진하던 ‘IP3인터내셔널’이라는 회사는 백악관 관료들과 면밀히 협력하면서 마이클 플린 전 국가안보보좌관에게 메모 초안을 보내기도 했다. 플린 전 보좌관은 트럼프 캠프의 인수 기간 중 IP3를 위한 계획 마련 작업을 벌였으며 백악관에 들어가서도 계속해서 이 계획을 지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보고서에서 플린 전 보좌관이 백악관을 떠난 후 윤리 자문관들과 법조인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국가안보위원회가 해당 계획을 계속해서 추진했으며 국가안보위원회 관료가 IP3 계획을 트럼프 대통령의 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 고문이 대통령에게 보고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추진했다고 강조했다.

조사를 진행하기 위해 엘리자 커밍스(민주·메릴랜드) 하원 정부 감독개혁위원장은 백악관과 미 중앙정보국(CIA), 플린 인텔 그룹, IP3, 상무부, 국방부, 에너지부, 국무부, 재무부 등 관련 계획에 연루된 인사들과 조직에 서한을 보냈다.

위원회는 백악관에 보낸 서한에서 내달 5일까지 원자력 발전소 계획과 관련한 문서를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보고서는 특히 윤리 자문관들이 플린 전 보좌관이 사우디에 원자력 발전소를 짓는데 관련된 회사와 유착이 있을 가능성을 우려한다고 전했다. 

 

mj722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