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기남부

[일문일답] 백군기 용인시장 "반도체 클러스터 성공 최선 다해 지원"

기사등록 : 2019-02-22 16: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기업간 집적화 최적 여건…"용인시가 가장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용수·도로망건설 등 지원 통해 스마트 첨단산업단지 모델 만들 것

[용인=뉴스핌] 정은아 기자 = 백군기 용인시장이 22일 SK하이닉스가 120조원을 투자하기로 한 반도체 클러스터 후보지로 용인이 낙점된 것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통큰 결단과 기업의 강력한 의지, 용인 시민들의 듬직한 지원 덕분"이라며 크게 환영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경기도 용인지역에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해 이날 중 국토교통부 수도권정비위원회에 산업단지 공급물량 추가 공급(특별물량)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용인=뉴스핌] 정은아 기자 = 백군기 용인시장이 22일 경기 용인시청 브리핑룸에서 SK하이닉스가 120조원을 투자하기로 한 반도체 클러스터 후보지로 용인이 낙점을 환영하는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 2019.02.22 jea0608@newspim.com

백군기 용인시장은 이날 경기 용인시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이제 마지막 관문인 수도권 정비위원회에서 조속히 통과가 될 수 있도록 105만 용인시민과 함께 힘을 보탤 것"이라며 "이제 우리 시를 선택한 기업과 정부의 결정이 옳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도록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의 성공을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백군기 용인시장과의 일문일답이다.

-SK하이닉스가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입지를 용인시로 결정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용인시는 반도체 기업 집적화에 필요한 기업간 협업이나 고급인력 수급, 인프라 활용 등 모든 면에서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다. 반도체 특화클러스터를 조성할 경우 가장 큰 효과를 낼수 있는 곳이 용인이라고 판단했을 것이다.

반도체 제조는 SK하이닉스 혼자서만 하는 것이 아니다. 반도체 제조라인인 FAB(팹)을 가동하려면 국내외 수천여 업체가 장비와 재료를 공급하고 개발과 생산에서 협력해야한다.

국내 반도체 양사와 전후공정 반도체 장비업체, 소재업체들을 사통팔달로 연결하는 중심에 있기 때문이다.

국내 반도체 정비와 소재업체들의 대부분이 클러스터 예정지반경 30~40km 이내에 있다. 이러한 조건에 맞기 때문에 기업에서도 선택한 것이다. 우리 시를 선택한 기업과 정부의 결정이 옳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도록 반도체 클러스터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할 계획이다.

1월 10일 용인시를 방문한 국무총리와 악수하는 백군기 용인시장. [사진=용인시청]

-이번 발표는 정부의 전국 균형발전이라는 틀을 깬 발표로 본다. 어떻게 정부의 결정을 끌어낼 수 있었는가.

▲취임부터 지역의 발전 뿐 아니라 국가의 대사로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정부의 균형발전이라는 틀에서 경기북부 뿐 아니라 이천 등 관심있는 지자체들의 노력들이 있었다.

우리 시는 반도체 산업이 국가의 운명을 걸고 나가야하는 만큼 기업이 원하는 최적지를 해주는 것이 맞다는 논리로 설득했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조성은 국가 차원에서 천문학적 규모의 자금을 쏟아부으며 추격해오는 중국을 따돌리고 초격차를 유지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자 생존을 위한 결정이기 때문이다.

사실 용인시는 수십차례에 걸쳐 경기도와 정부 관련부처를 찾아 클러스터 조성의 필요성, 시급성을 역설하고 국가 사업에 대한 협조를 구했다.

국무총리가 용인시를 방문했을 때도 지역논리로 설명한 것이 아니라 용인시가 왜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조성의 최적지인지를 당위성으로 설명했었다. 용인시는 전국 반도체업체 85%가 인근에 있고 사통팔달의 입지여건으로 관련 업체들의 접근이나 반도체기업 집적화에 필요한 기업 간 협업이 용이하다.

또한 한강수계에서 제외돼 규제에서 자유로운 점 등을 제시하며 조용히 유치작전을 진행해왔다. 이와같이 꾸준한 노력으로 우리시의 논리를 피력했고 상당부분 분위기를 전환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클러스터 조성으로 예상되는 지역발전은.

▲처인구 원산면은 용인시에 있지만 주민이 8000여 명에 불과할 정도로 그동안 발전에서 소외됐던 것이 사실이다. SK하이닉스가 들어서면 용인시의 동서균형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이 지역은 바로 인접한 이천시나 안성시는 물론 충북 음성이나 충남 천안까지도 직선거리로 30km이내에 있어 우리시뿐 아니라 주변 지자체의 발전까지 이끄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전문가들은 이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1만5000개 이상의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주변도시까지 함께 발전해 수십조 원대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우리 시는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의 성과가 주변으로 확산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가겠다.

-향후 용인시의 지원계획은.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에서 확정될 경우 SK는 올해부터 2024년까지 처인구 원삼면 일대 448만㎡(약 135만평)에 1조6000억원을 투자해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는 이 가운데 198만㎡에 2022년부터 120조원을 투자해 4개 라인의 FAB(반도체 제조공장)을 건설하는데, 1차로 1개 라인을 조기 완성해 2024년부터 본격적으로 반도체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나머지 부지에는 도로, 공원 등 기반시설과 50여 협력업체가 들어서게 된다.

용수문제, 도로망 건설 등 입주기업들이 활동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경기도와 중앙정부와 협의해 도로 등 기반시설을 빈틈없이 갖춘 스마트 첨단산업단지의 모델을 만들 것이다.

이제 마지막 관문인 수도권 정비위원회에서 조속히 통과가 될 수 있도록 105만 용인시민과 함께 힘을 보태겠다.

jea0608@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