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트럼프, 시리아 완전 철군서 평화유지군 200명 잔류로 선회

기사등록 : 2019-02-22 18: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당초 발표한 시리아 완전 철군 전략을 수정해 평화유지군 약 200명을 남겨두기로 결정했다. 성급한 철군 계획에 대한 비판과 이에 따르는 어려움을 반영한 결정으로 풀이된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21일(현지시간)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 성명을 인용, “시리아 철군 뒤에도 200명 가량의 소규모 평화유지군이 장기간 남아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 국방부는 아직 새로운 명령을 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백악관은 이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간 대화 내용을 요약 발표하며, “양 정상은 그간 이슬람국가(IS) 척결을 위해 미군을 도운 쿠르드족 민병대를 터키가 공격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안전지대를 만들기 위한 협의를 지속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쿠르드족이 이끄는 시리아민주군(SDF) [사진=로이터 뉴스핌]

당초 트럼프 대통령이 IS가 모두 격파됐다며 전면 철군을 발표했을 때, 워싱턴 정계에서는 IS의 재집결을 막고 이란을 견제하기 위해 미군이 남아야 한다며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게 일었고 이해관계가 걸린 각국에서도 강하게 반발해 철군 전략을 세우기가 상당히 난감해졌다.

터키는 테러리스트로 간주하는 쿠르드족 세력을 억제하기 위해 시리아 북동부에 완충지대를 구축해야 한다고 요구했고, 쿠르드족이 이끄는 시리아민주군(SDF)은 터키 침공과 IS 재집결을 막기 위해 미군이 주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프랑스와 영국은 미군이 전면 철수하면 역시 철군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인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공화·사우스캐롤라이나)조차 철군 계획을 강하게 비난했으나, 평화유지군 잔류 결정이 이뤄지자 이를 크게 환영했다. 그는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이 타당한 군사 조언을 따르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이라크와 같은 실수가 시리아에서 반복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프랑스와 영국도 트럼프 행정부의 결정을 사례로 삼아 주둔 규모는 줄이되 평화유지군을 유지하는 방안으로 선회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