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세계증시 소폭 상승...미·중 협상타결 기대 vs 경제전망 악화

기사등록 : 2019-02-22 19: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런던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세계 경제성장 전망을 어둡게하는 소식이 이어지고 있지만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이 접점을 찾아가면서 22일 세계증시가 소폭 상승하고 있다.

아시아증시는 중국 블루칩지수가 2.2% 급등하는 등 중국증시가 랠리를 펼치며 탄력을 받았다. 중국 증시는 초반 경제성장세 둔화 우려가 불거지고 인민은행이 금리인하를 경기부양의 마지막 수단으로 꺼내들 것이란 전망이 나와 불안정한 양상을 보였으나 미·중 협상타결 기대감에 상승 마감했다.

유럽증시는 기업 어닝에 따라 등락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범유럽지수와 독일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다. 미국 주가지수선물도 반등하며 뉴욕증시의 상승 출발을 예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47개국 증시를 추적하는 MSCI 전세계지수는 0.1%를 밑도는 오름폭을 보이고 있다.

미국 S&P500 주가지수선물 22일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로이터통신은 20일(현지시간)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협상단이 △기술 강제이전·사이버 절도 △지식재산권 △서비스 △환율 △농업 △비관세 무역장벽 등 6개 구조적 이슈에 대한 MOU 초안을 작성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특사 자격으로 이번 주 워싱턴을 방문한 류허(劉鶴) 중국 국무원 부총리는 22일 이틀 간의 장관급 무역협상을 마치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면담할 예정이다.

콘스탄티노스 안티스 ADSS 리서치 헤드는 “트럼프 대통령과 류 부총리가 만난다는 것은 충분한 진전이 이뤄졌다는 의미”라며 “미국이 무역전 휴전이 끝나도 관세를 올리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전했다.

트럼트 대통령은 무역협상 시한인 3월 1일까지 합의가 도출되지 않으면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추가 관세를 물릴 것이라 밝혔으나, 협상 시한을 연장할 수 있다는 신호를 보냈다.

외환시장에서는 전날 1% 이상 급락했던 호주달러가 회복하고 있다. 중국 다롄(大連)항 해관이 호주산 석탄 수입을 금지했다는 소식에 전날 호주달러는 급락했으나, 이날 중국 외교부가 석탄 수입이 지속되겠지만 해관이 수입품에 대한 환경 및 안전 검사를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해 낙폭을 만회하고 있다.

유럽중앙은행(ECB)이 저금리 장기 대출 프로그램을 검토 중이라는 소식에 유로는 미달러 대비 0.1% 가량 상승하고 있다.

국제유가는 석유수출국기구(OPEC) 감산과 미국의 이란 및 베네수엘라 석유 금수 제재 영향으로 소폭 상승 중이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