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최종구 "핀테크기업, 시장 파이 늘려줄 우리금융의 미래"

기사등록 : 2019-02-25 09: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금융위 '금융지주회장 간담회' 개최…'금융결제 인프라 혁신방안' 소개

[서울=뉴스핌] 김진호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기존 질서에 도전하는 핀테크 기업은 금융권의 파이를 나누는 대상이 아니라 시장 규모를 키워줄 우리금융의 미래"라고 강조했다.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금융위 주최 '금융지주회장 간담회'에서 기념촬영하는 (왼쪽에서 7번째)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주요 금융지주 회장. [사진=김진호 기자]


최 위원장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금융지주회장 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핀테크 활성화와 디지털 대전환을 위한 전 금융권적 노력이 이뤄지는 지금이 '금융강국'을 만들 수 있는 대분기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간담회는 폐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금융결제망을 핀테크 기업 등에 전면 개방하는 혁신안을 설명하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됐다. 윤종규 KB금융·조용병 신한금융·김정태 하나금융·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등 주요 금융지주 회장 10여명이 참석했다.

금융위는 간담회에 이어 이날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방안'을 발표한다. 소형 핀테크 결제사업자에게만 부분적으로 개방됐던 은행권 공동 결제시스템을 모든 결제사업자 및 은행 상호간으로도 확대하는 것이 골자다.

최 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지키려고만 한다면 오히려 더 잃을 수 있는 만큼 스스로 개방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며 "혁신적 핀테크 기업에 '기회'를 주지 않으며 글로벌 유니콘, 데카콘 기업을 기대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혁신방안은 핀테크 산업 전반에 '게임 체인저'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정부도 진입요건을 완화하고 가벼운 인허가 제도 등으로 핀테크 기업이 금융산업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덧붙였다.

최 위원장은 핀테크 기업에 대한 금융지주의 적극적 지원도 당부했다. 그는 "핀테크 등 혁신기업에 대한 투자는 금융과 핀테크를 결합시키는 중요 연결고리"라며 "금융그룹 차원에서 핀테크 기업을 유니콘 기업으로 육성해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주요 금융지주사들이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는 신남방정책에도 '핀테크'를 활용해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주요 금융지주 회장들에게 "핀테크로 무장해 세계로 진출하는 글로벌 핀테크 금융그룹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달라"며 "저성장의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활력을 되찾기 위해 해외로 눈을 돌려 '성장 DNA'를 회복하자"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최 위원장은 "우리 금융산업에 변화와 혁신의 DNA를 새롭게 남기는 것이 우리나라 대표 금융그룹과 정부가 해야 할 시대적 소명"이라며 "핀테크가 촉발한 경쟁과 혁신의 바람을 디지털 대변혁으로 이어받아 우리 금융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경제에 새 활력을 불러일으키자"고 말했다.

 

rpl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